수많은 신체 부위 가운데, '코'는 허파에 들어갈 공기를 정화시켜 주고~ 공기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주위를 둘러 보면.. 선천적으로 기관지가 좋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거의 매일 감기에 걸려있거나, '축농증'같은 비염 때문에 훌쩍거리는 모습을 보면 정말 안쓰럽다.
먼지가 상당히 많은 공간에서 청소한 다음, 코를 풀어보면 검은 물체를 보고 깜짝 놀라게 되는데.. 코자체가 호흡 기관이라서 그 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이 글은 비염에 좋은 음식 5가지와 관련된 내용이다.
거울을 통해 코 안을 들여다보면, 털이 없는 사람은 절대 없다.
그런데 왜 코 안에 털이 있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도 있던데.. 일종의 '필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지저분하다고 해서 코털을 함부로 뽑거나 완전히 제거하면 절대 금물!
1. 호박
단순한 호박 말고, '늙은' 호박은 오래 전부터 가을철 최고의 보약이라고 널리 알려져 왔다. (아주 잘익어서 곁은 단단하고 속의 씨가 잘 여문 호박을 '늙은 호박'이라고 함)
호박속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 등이 상당히 풍부해서.. 부종이나 고혈압, 당뇨병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늙은 호박을 '즙'으로 만들어 먹거나~ '죽'으로 먹으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2. 감자
'비타민 C'와 '비타민 B'의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진 감자도 비염에 좋은 음식이다.
감자에 포함된 '비타민 C'의 경우, 아무리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특별한 성질이 있다. 그래서, 감자는 알레르기 체질의 개선과 비염 증상 완화, 감기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뭐가 있을까?
3. 미나리
영어로 흔히 '파슬리(Parsley)'라고 불리는 식품이 바로 '미나리'다.
'미세먼지'와 그 속에 섞인 각종 중금속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레르기성 비염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지목되어 사회문제로 꾸준히 대두되고 있다.
미나리에 함유된 '리모넨'은 중금속을 체내로 배출해주는 성질이 있다고 한다. 미나리는 생으로 '즙'을 내어 마시거나, '무침' 등의 반찬으로 먹으면 효과적!
4. 대추
대추 속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은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비염을 예방할 수 있다. 대추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마른 대추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 '차'로 마시면 훨씬 좋다.
5. 도라지
비염에 좋은 음식! 마지막 5번째는 '도라지'다. 예전부터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에는 정말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섬유'질을 비롯해서 칼슘, 철분,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사포닌 등 건강 유지를 도와주는 성분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사포닌' 성분이 기침, 가래, 천식 등 호흡기 질환 완화에 큰 도움을 준다.
여기까지 비염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평소에 알아두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