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장단점 비교하기) 본문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장단점 비교하기)

국내여행기&TIP/기타 여행정보 2014.04.18 14:09

사람들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다양한 여행을 다니게 되는데요.(물론 바쁜 일상으로 인해서 여행한번 제대로 못가보신 분들도 상당하겠죠.) 여행이라는 건은 결국 여유(시간+돈)이 좌우한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필자의 경우는 국내여행은 거의 자유여행으로 다녔구요. 해외여행의 경우는 별로 가보진 못했지만 패키지여행으로만 다닌 것 같습니다. 뭐 오래전 일이지만..어학연수시절에는 자유여행도 다니긴 했었지만요. 



이번 시간에는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특히 해외로 여행을 갈때 가장 고민하는 부분중 하나인..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이 두가지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일뿐이니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셨으면 하네요.^^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장단점 비교하기)1


집에 보관중인 여권만 보면..정말 어디론가 훌쩍 떠나서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싶은 욕구가 많이 생기기 마련이죠. 


그래서 되도록이면 여행이후 여권은 안보이는 깊숙한 곳에 보관해 두세요 ㅎㅎ 얼마전에 일본여행을 다녀오긴 했지만..확실히 여행이후 몇일간은 후유증이 꽤 있네요.


그럼 먼저..패키지여행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여행이란 개인끼리 알아서 계획(코스,숙소,식사,비행기 등)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과정을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을 통해서 떠나는 여행입니다. 


장점은..짧은 시간에 다양한 곳을 다녀올수 있고..시즌에 따라서 아주 저렴한 요금으로 다녀올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무엇보다 정해진 여행계획에 따라서 가이드를 따라 움직이면 되고..가이드가 알아서 다 챙겨주니까 '편하고', 단체에 속해있기 때문에'안전하다'라는 최대의 장점이 있죠. 


물론 이동이 많고 장거리 해외여행 그 자체가 힘들긴 하지만요..제말은 잡다하고 복잡한거 신경쓸 필요가 전혀없다는 이야기에요^^


그리고 함께하는 패키지여행 일행들과 서로 여행사진도 찍어줄수 있죠. 친해지면 나중에 서로 연락도 할수 있구요 ㅎㅎ 반면에 자유여행의 장점은 뭘까요? 


말그대로 정말 '자유'스럽습니다. 내가 원하는 곳에 원하는 시간에 갈수 있고..싫으면 안해도 되고..패키지여행처럼 가이드,약속시간을 신경쓸 필요도 없고.. 그리고 불필요한 코스를 과감하게 빼버릴 수가 있습니다. 


패키지가 정해진 코스중에 원하지 않는 곳도 가게되는 경우가 있지만 자유여행은 그런 경우가 전혀 없으니까요.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장단점 비교하기)2


작년 여름휴가로 다녀왔던 보라카이 사진입니다.. 이때도 패키지여행을 했었는데~ 사실 보라카이 같은 곳은 자유여행+패키지여행입니다. 


다녀와서 드는 생각이지만 굳이 패키지여행은 안해도 되겠더라구요. 여행사 픽업서비스 정도만 받으면 될듯^^ 사진을 보시다시피..패키지여행은 저렇게 단체로 몰려다니게 됩니다.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장단점 비교하기)



패키지여행의 가장 큰 단점을 살펴보자면...자유여행만큼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입니다. 생판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일행이 되서 즐기는 여행이라서 약속시간을 꼭 지켜야하고 정해진 코스대로 움직여야 한다는 거죠. 


그래서 나는 저곳에 조금더 있고 싶고 다른 곳에도 가보고 싶지만..그럴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면 다른 일행과 불미스러운 경험도 할 수 있고..짜증도 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얼마전에 일본 여행에서는 생판 모르는 아저씨가 밥먹는 자리에서 소주병을 가지고 오더니 '자네도 한잔 할텐가?' 이렇게 반말을 ㅠㅠ 


사람들이 조금 늦게 온다고 군시렁 거리기도 하고..나이가 조금 드신 분들이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젊은 사람들이 패키지여행을 가게 되면 되도록이면 나이드신 분들과의 여행은 피하는게 좋아요. 하지만 패키지여행 상품은 손님을 필터링 할 수 없어서..그게 마음대로 안된다는게 문제ㅋㅋ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장단점 비교하기)3


그리고 패키지여행의 단점중 하나는 이렇게 단체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모르는 사람들과 다닥다닥 붙어서 마주보고 하는 식사..밥이 입으로 들어가는지 코로 들어가는지 모를 정도 ㅎㅎ (특히 첫번째 식사라면 더더욱..) 


반면에 자유여행의 단점을 알아보면.. 패지키여행이 가진 장점이 없습니다. 두 종류의 여행 장단점을 반대로 생각하면 보다 이해가 쉬워요


특히 혼자서 떠나는 여행이라면 '안전'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하고..하나하나 일일히 계획을 세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많아요~ 


자유여행이라는 것이..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개인이 직접 계획하는 자유여행이 있고..여행상품들 중에도 비행기,호텔만 제공하는 '자유여행'이라는 것이 따로 있더라구요. 


어떤 사람들은 패키지여행이 자유여행에 비해서 훨씬 비싸다라고들 하는데..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 저것 경비를 포함해보면 자유여행이 비싸질수도 있고..패키지여행과 맞먹는 요금이 나올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사실..코스와 일정이 많이 다르다보니..단순히 비교하기는 어려워요. 구체적으로 비교하려면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코스,숙소를 간다고 생각하고 비교해보면 답이 나오겠죠~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장단점 비교하기)4


하하하..정말 재미있는 사진이죠~ 이렇게 프리하게 여행을 떠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의 구애없이 말이죠..하지만 현실은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 


간혹 여행하면서 돈을 벌면 되지 않느냐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그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워킹홀리데이를 하는 학생들에게 그런 이야기 하면 정말 욕먹어요~


해외로 떠날때 어떤 형태의 여행을 하던지..전적으로 개인의 취향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남이 그렇게 여행한다고 한심하다..뭐하러 그렇게 다니냐 자유롭게 다니면 될텐데..아니면 반대로 위험하게 왜 자유롭게 다니냐..편하게 패키지로 다니면 될텐데...


이런 이야기할 필요는 없는게 아닐까요?^^ 


선택의 고민은 다양한 여행사이트와 여행상품을 접한 뒤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이상 여기까지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