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제6회 전국 지방선거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역시 사람들 대다수의 관심은 그날 공휴일(휴무)인지 아닌지의 여부겠죠^^ 사실..'투표'라는건 한 나라의 국민이라면 정말 중요한 권리에요~

귀찮은데 그런거 뭐하려 하나?..먹고 살기 바빠 죽겠는데~ 나 한명 안한다고 세상이 뭐가 달라지겠느냐?...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면서 사회에는 불평불만들은 정말 많죠.

 

투표도 본인의 자유의지겠지만..내가 던지는 한표가 당장 세상을 변화시킬꺼라는 생각보다는 국민의 한표 한표가 모여서 커지게 되면 세상을 조금 더 살기 좋게 변화시킬꺼라고 생각을 전환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아요~ 

 

혹시 최근에 집으로 날아온 '투표안내문'은 받으셨나요? 필자도 며칠전에 받았답니다^^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1

 

만져보니까 꽤 두툼했던 투표안내문 봉투~ 그런데 어떻게 보면 중요한 우편물인데..왜 '일반우편물'로만 배달이 되는지 모르겠네요^^ 봉투가 두툼한 이유는..안에 각 후보들의 '선거공보물'이 첨부되어 있기 때문이죠.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2

 

사실 이 봉투에서 중요한 내용물은 종이 한장밖에 없습니다.. 위에 보이는 지방선거 투표안내문인데요~ 

 

투표일시와 장소..그리고 선거인명부 등재내역(등재번호)가 기입되어 있습니다.(선거당일 등재번호를 가져가면 줄을 서지 않고도 빨리 투표할 수 있음.) 투표할때 주의사항도 몇가지 있구요~

 

그런데 이번 지방선거는 투표용지가 무려 7개나 된다고 하는데 나이가 많은 분들은 제대로 투표를 하시려나 걱정됩니다. 

 

1차,2차에 나눠서 투표용지가 교부되는데.. 1차 교부(3장)는 교육감, 시.도시자, 구.시.군의장이고.. 2차 교부(4장)는 시.도의원(지역구,비례), 구.시.군의원(지역구,비례)이라고 합니다. 

 

대충 봐도 참 복잡하죠 ㅠㅠ 여전히 필자도 어떤 후보자가 괜찮은 사람인지 조차 알기 힘드네요..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3

 

봉투에 들어있던 수많은 후보들의 선거공보물들.. 너무 많아서 정신없더군요~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

 

6월 4일은 전국 동시지방 선거일입니다. 이날은 '임시공휴일'(정부가 임시적인 결정에 따라 정한 공휴일)인 동시에 '법정공휴일'(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에 의해 공휴일이 된 날)이에요.

 

여기서 '임시공휴일'은 '공무원'들에게만 적용되는 날이기 때문에 일반 기업에 대해서는 '강제성'이 적용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 기업 근로자들에게는 법정공휴일이란.. '단체협약'이나 '근로계약'에 의해 협의를 한 다음 휴무의 여부를 결정할 뿐이고 법적으로 '강제성'이 있는 휴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유권자의 투표시간을 보장된다'는 규정에 따라서.. 

 

선거일에 쉬지 않는 회사에 직접 근로자들이 투표에 필요한 시간을 요구할 수 있고 사업주도 근로자들이 그렇게 요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하는 의무가 있죠.

 

그래서 지방 선거일에는 관공서나 학교는 무조건 공휴일(휴무)이고..마트,백화점 등은 휴무를 하지 않습니다. 병원의 경우..오전 진료만 하거나 휴무를 하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즉..관공서를 제외한 곳은 모두.. 휴무의 여부가 해당 사업주의 의지에 달렸다고 봐야합니다.^^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4

 

집으로 날아온 지방 선거 안내문 봉투 뒷면을 보면..투표방법이 예전과는 다르게 '선거일에 투표할 수 없을때'와 '선거당일 투표' 두가지로 구분되어.. '사전투표제'가 새롭게 도입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투표일이 2일이나 늘어난 셈이죠. 아직까지도 사전투표를 할 수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분들! 사정으로 선거당일 투표를 할 수 없다면 꼭 사전 투표를 하시는건 어떠세요?^^

 

위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투표기간과 시간은 명확히 정해져 있답니다.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참여가 가능한데..사전투표는 5월 30일(금),31일(토)..이틀에 걸쳐서 실시됩니다. 

 

사전투표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더라구요~

  

지방 선거 사전투표소 검색하기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5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www.nec.go.kr로 접속해보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열리는데..투표소 찾기는 가운데 오른쪽부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소를 비롯해서 일반투표소와..내가 사는 지역의 투표소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꼭 이 부분이 아니더라도 좌측 상단에 보이는 '기본현황- 사전투표소 현황, 투표소 현황'에서도 찾아볼 수 있구요^^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6

 

사전 투표소를 검색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읍면동명'을 입력해보면 지방 선거 사전투표소가 한방에 검색된답니다.. 저희 동네같은 경우는 사전투표소가 딱 한 곳만 검색되더라구요..동사무소인듯~ 

 

하지만 이 방법은 특정 동네명칭을 입력해서 검색하는 방법이기때문에..그외 지역도 한번에 검색해보려면 '사전투표소 설치현황'을 알아보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7

 

위에서 이야기한것처럼..'기본현황-사전투표소 설치현황'으로 들어가서 드롭다운 버튼으로 지역명을 선택하고 검색(여기서는 창원시 성산구에 있는 사전투표소 들을 검색해보았습니다)버튼을 눌러주면...

 

지방 선거 공휴일(휴무) 여부와 '사전투표소' 검색하기8

 

 

이렇게 창원시 성산구쪽에 있는 사전투표소들이 모두 검색이 되는 것이죠..총 7개의 사전투표소가 있군요^^ 지방 선거일은 임시공휴일이기때문에..강제성이 없죠. 

 

그래서 관공서가 아닌 대부분의 회사들이 무조건 휴무를 하는게 아니라는 점이..일반 회사원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현실입니다. 

 

어쩔수 없이 회사에서 쉬라고 하면 쉬는거고 일하라고 하면 일하는 거겠죠.(선거당일 투표할 시간 요구는 가능합니다)

만약 투표당일에 투표할 시간이 없다고 억울하다 걱정된다고 생각되신다면 이번에 처음 도입된 '사전투표'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냥 휴일이라고 여행갈 계획인 분들도..사전투표를 꼭 하고 여행을 떠난다면 마음이 한결 편하지 않을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