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평소에 원두커피를 에스프레소 머신이나 핸드드립으로 내리다보면 커피찌꺼기가 많이 남게 됩니다.
어떤 커피전문점에 가면 필요하신분 가져가라는 푯말과 함께 가게 앞쪽에 원두커피찌꺼기를 비닐에 넣어두던데..그만큼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부분이 있기때문이에요.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겠지만..분쇄된 커피가루의 가장 큰 효과는 '탈취'입니다. 어디에든 놔두기만 해도 탈취의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아쉬운건 볶은 커피의 원래 향은 거의 없다는 점이죠^^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선택하기 나름이지만 그냥 버리지말고 활용하면 좋은 원두커피찌꺼기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사진만봐도 진한 향기가 뚫고 나올 것같은..볶은 원두커피^^ 원두커피는 분쇄된 형태가 아닌 원래 모양으로도 탈취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쓰는 유리컵이나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 담아서 화장실, 냉장고안에 두면 좋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있죠. 하지만 영구적이진 않으니 며칠 정도 지난 후에는 결국 버려야 합니다^^
대부분 아는 정보이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원두커피찌꺼기가 어떤 용도로 일상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아래와 같이 몇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싱크대 배수구 청소
원두커피 가루의 까칠까칠한 텍스쳐와 커피향(물론 원두커피찌꺼기는 향이 거의 없죠)이 싱크대 배수구 벽면을 닦아주고 '탈취'까지 해줍니다.
원두가루를 넣고 주전자에 넣고 끓인다음, 그 물을 배수관에 직접 부어주면 됩니다.
2. 냉장고 탈취제로 굿!
대부분의 사람들이 베이킹 소다를 냉장고 탈취에 사용하는데(10원짜리 동전도 많이 사용한다죠?) 원두커피찌꺼기도 똑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거즈로 만들어진 주머니나 국물을 우러내는 티백안에 커피가루를 넣은 다음 냉장고 구석에 넣어주세요. 원두가루가 냉장고속의 강한 잡냄새를 모두 잡아줍니다.
3. 스크레치가 생긴 가구나 나무바닥에 사용
원목가구나 마루 바닥이 어두운 색상이라면 스크레치가 생겼을때 커피가루로 가릴 수 있습니다. 커피찌꺼기를 조금 물에 섞어 반죽을 만든 다음 스크레치 부분에 문질러 주고...마무리로 타올로 살짝 닦아내주면 됩니다.
커피가루의 색상이 스크레치 부분을 감추어 티가 덜나게끔 해준다고 하네요.
4. 주방 클리너
젖어있는 상태거나 건조된 상태이거나.. 원두 커피가루는 냄비, 후라이팬, 주방의 찌든때 제거에 정말 효과적이에요. 사용할 곳의 표면에 커피가루를 묻힌 다음.. 스펀지로 문질러 주면 끝^^
원두커피찌꺼기 활용하기(그냥 버리지마세요)
5. 음식물 및 기타 쓰레기 탈취
커피가루가 쓰레기의 강한 악취를 해결해줍니다. 원두가루를 스타킹 등에 채운 다음, 쓰레기통에 매달아 놓으면 괜찮은 탈취의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는 쓰레기위에 뿌려주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6. 스크럽제로 활용하기
평소에 사용하는(특히 여자분들) 값비싼 스크럽제 대신 커피 스크럽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커피가루가 피부에 전혀 자극없이 죽은 각질들을 제거해줍니다.
단순하게 커피가루를 몸에 문지른후 차가운 물로 헹구어주면 된다는 사실^^ 커피가 스크럽제로 쓰인다는 건 처음 알았네요.
7. 머리카락 윤기
원두커피 가루가 머리카락에 윤기를 준다고 하는데요... 샴푸로 머리를 한번 감은 다음에 커피가루를 머리카락에 문질러주고 다시 찬물로 헹구어 주면 됩니다. 정말 쓰임새가 많군요.
8. 요리를 끝내고..손냄새 제거
양파, 마늘, 생선같은 냄새가 강한 재료로 요리를 하면 웬만한 주방세제로는 냄새제거하기가 힘들죠. 요리를 하고 손에 커피가루를 조금 묻혀 찬물로 손을 문지르듯 씻어보세요.
손과 손톱에 밴 냄새가 사라질껍니다. 새우구이를 먹거나 대게요리를 먹고나서 손끝에 비린내가 많이 배이는데..이때도 원두커피찌꺼기를 써보는게 좋을 것 같네요.
9. 신발속 냄새 제거
발냄새가 유난히 지독한 사람들 많죠? 대부분 발을 깨끗히 안씻거나 양말을 깨끗히 세탁안해서 그런게 아니라..신발에 배여있는 냄새와 각종 세균들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커피가루를 신발안에 살짝 뿌려주세요. 하룻밤을 그대로 방치하고, 다음날 곧바루 털어주고 신발을 신으면 됩니다.
10. 홈메이드 친환경 비료
텃밭에 농사를 지을때 비료를 따로 구입해서 사용했다면, 원두커피찌꺼기로 대체하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식물주변에 가루를 그냥 뿌려주거나 따뜻한 물에 원두가루를 1/2컵 섞은 다음 분무기에 넣어 흙에 뿌려주어도 되죠.
그런데 실제로 이렇게 화분이나 텃밭에 제대로 마르지 않은 원두커피찌꺼기를 사용하면 곰팡이가 필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은 염두해야 할듯. 그런 부분이 걱정된다면 무조건 '건조'된 녀석을 사용해야합니다.
11. 벌레 퇴치
커피의 향이 벌레를 퇴치해줍니다. 집주변 흙에 커피가루를 뿌려놓아도 되고 큰 그릇에 원두가루를 넣어 마당에 그냥 놓아두어도 된다고 하는데. 사실..이건 좀 효과가 없는 듯 해요~
커피향을 싫어하는 벌레도 있는 반면, 전혀 그렇지 않는 벌레도 있으니까요.
12. 지렁이 먹이로 커피를?
이 내용도 역시..전혀 몰랐던 사실인데요..지렁이들이 흙인지 커피인지 구분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커피를 문제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다양한 용도로..지렁이를 키운다면 흙에 커피가루를 섞어주면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