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초반에는 국내 여행지 소개를 자주 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저희가 다녀왔던 장소를 찾아서 입력해주니까 '다음'지도에 자동으로 연결이 되고 지도까지 블로그에 나타나도록 설정을 했어요~
물론 지금은 다음지도가 나오지 않게 해둔 상태이긴 하지만..아직까지도 여전히 '해외'지역의 지도는 지원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이 다음지도의 현실입니다.
해외여행을 다녀와서 그 곳에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자 블로그에 글을 올리려고 하는데..그 곳의 위치를 알려주는 방법이 없을까? 이런류의 고민도 했었는데..
역시 세계최고의 검색사이트 답게..'구글'이 그런 고민은 깔끔하게 해결해주더라구요~ 사실 평소에는 구글지도는 거의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이번에 해외로 여행을 다녀오면서 정말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터키여행때 항아리케밥을 먹으러 갔던 레스토랑이름을 입력한 다음 검색버튼을 눌러보니까 바로 찾아지더군요. 실제로 해외여행중 갔던 곳의 주소나 명칭만 알면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구글지도를 블로그에 넣어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떤 지도든지 '소스'만 알면 삽입하는 것은 식은죽 먹기나 다름없습니다^^ 그런데 구글지도의 경우는 '설정'이 어디있는지 찾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 보듯히..구글지도 화면 오른쪽 하단에 사람모양의 스트리트뷰와 장소별 사진이 조그맣게 보이는데요..그 바로 옆에 톱니바퀴하나가 보일꺼에요~ 이게 바로 구글지도의 설정메뉴라는~
설정버튼을 눌러보면 제일 윗부분에서 '지도공유 및 삽입'을 쉽게 찾게 됩니다.
구글지도(맵스)를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
우리에게 필요한건 지도 삽입이기때문에 다른 기능들은 생략하고 '지도 삽입'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제일 윗부분에 지도의 크기를 작게, 중간, 크게 혹은 맞춤 크기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그 바로 옆에 보이는 것이 블로그에 넣어줄 '소스'입니다.
그외는 특별한 기능은 없구요..크기를 정해줬다면 소스만 복사한 다음..
자신의 블로그 페이지상에..넣어줄 위치를 정해주고 html 편집창에 붙여넣고 저장해주면 끝!
실제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글지도를 블로그에 넣었을때 보여지는 지도의 화면입니다. 나쁘지 않죠?
실제로 대부분의 네이버 여행블로그들이 구글지도를 삽입해놓았더라구요~ 티스토리 블로그도 질수야 없음 ㅎㅎ
이렇게 지도를 삽입하는 동시에 구글지도에는 그 장소에 대한 리뷰와 사진을 따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유입을 노리는 블로거라면 구글지도 삽입과 리뷰 등록 등도 긍정적으로 고려해볼만 부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