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도면을 그릴때 가장 먼저 접해보는 기능들 중에 하나가 바로 선긋기와 원,사각형 그리기 등 입니다^^ 오토캐드라는 프로그램을 처음 다뤄보는 초보자라도 기본적으로 그릴 줄은 알아야 하니까요~
일단 그리기가 완료되면 그 '선'이나 '원'에 '나누기' 기능을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캐드 작업시 명령어만 많이 알아두더라도 쉽게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캐드에서 나누기 기능은 'divide'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는데..이걸 모르면 정말 무식(?)하고 시간이 걸리는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각도를 기입해서 계속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
이번 포스팅은 예를 들어보기 위해서 '원'을 직접 그려보고 쉽게 분할해보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캐드도면에서 '원'을 그리려면 'c'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위와 같이 여러가지 명령어들이 드롭다운 형식으로 보이죠? 그중에서 'circle'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circle이 실행되면 먼저 원의 '중심점'을 지정해주세요~
그리고 원의 반지름 수치를 입력해주면 되는데..여기서는 임의로 50을 넣어보았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원이 만들어지는데요..circle이라는 명령어가 없어도 오토캐드의 메뉴바 버튼을 클릭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이 확실히 빠르고 편하죠. 그려진 원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해보면 중심점을 포함해서 모두 5개의 접점이 표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을 분할하는 첫번째 방법
첫번째 방법은 캐드 명령어 divide를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짧게 'div'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영어단어뜻 그대로 '나눈다'는 의미의 명령어죠.
캐드 명령어 'divide'를 실행하고 원(객체)를 선택하면 점선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세그먼트의 개수 또는 블록지정'이라는 말이 보이는데..내가 원을 몇등분으로 나누어 줄 것인가를 여기서 지정할 수 있는 거죠. 여기서는 원을 10등분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어? 그런데 분명히 divide 명령어를 실행해줬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변화가 없어보이는데요? 혹시 오토캐드의 오류일까요?
사실 이건 오류가 아니구요~ 원래 그런거랍니다. 화면상에는 표시가 되지 않는 기능이라고 하네요.
객체(원)를 클릭해서 선택해도 원의 중심점과 접점 4개만 보일뿐 표시가 되지 않지만, 위와 같이 마우스 드래그로 원 전체를 덮어주듯 선택해주면 어떻게 될까요?
희한하게도 위와 같이 원래는 보이지 않던 접점들이 생성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캐드 divdie 명령어가 제대로 먹혔다는 결론입니다. 결국은 이 원이 눈에 화면상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10개로 나누어졌다는 이야기죠.
원을 10개로 등분한 모습이 화면상에 보여지도록 하려면 선그리기를 해주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먼저 위와 같이 중심점과 원의 접점 하나를 이어서 선을 그려줍니다. 저기 보이는 '노드'표시는 캐드설정에서 '스냅모드' 체크가 되어있어야 나타나니까 꼭 알아두세요~
캐드도면 '원' 그리기와 분할(divide)하는 방법 2가지
그리고..이미 divdie라는 캐드 명령어를 실행해줬기 때문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노드가 저렇게 눈으로 보여지는 것이죠. 그래서 정확한 위치에 선을 긋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선을 그어주면 됩니다. divide 명령이 있는 줄도 보르고 각도를 입력하면서 선을 그렸던 제 자신이 조금 한심스러워지네요 ㅎㅎ 이 방법이 확실히 빠른건 사실이에요~
원의 반쪽을 5등분했다면 그려진 선을 반대쪽으로 연장시키면 훨씬 빠르고 수월합니다. 예전에 올렸던 캐드선 연장하기(extend)기능을 참고하세요
캐드 divide 명령어를 사용한 원 10등분 나누기는 여기까지 끝!
원을 분할하는 두번째 방법
두번째 방법은 캐드 드림(dream)프로그램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역시 이 프로그램속에는 캐드도면을 그릴때 필요한 각종 기능들이 숨어있는 것 같네요^^ 늘상 하던 기능만 사용하다보니까..이런 기능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오토캐드 상단메뉴에 있는 dream버튼을 클릭해보면 중간쯤에 '그리기'라는 기능이 보입니다. 거기로 들어가면 '원,호를 분할 또는 등분'이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죠.
실행시켜보면 위와 같이 작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분할객체는 '원'을 체크하고 옵션은 '등분 개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10등분을 하는 거니까 10을 입력했죠.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밑에 있는 '원본 객체 삭제'를 체크해제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원이 지워져 버리니까요 ㅠㅠ
다음으로 '객체'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enter 버튼을 눌러주면...
ㅎㅎㅎ 위와 같은 모양으로 원이 10등분이 됩니다.
접점마다 선이 그어져서 원속에 다각형이 자리잡은 모습이죠. 저 위에 divide 명령어를 사용한 방법과는 다르게 확실히 접점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긴 합니다.
그 다음에 선그리기 기능으로 중심점과 접점들을 이어주기만 하면 되니까..훨씬 더 빨리 작업이 가능해진듯 하네요.
dream프로그램의 기능으로 생성되었던 선들은 모두 '폴리선'이라는 사실~
그래서 한번에 선택해서 delete키로 지우는 것이 가능하더군요~ 캐드도면 작업시 '원'그리기와 분할하는 방법은 위에 있는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충분히 도움이 되실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