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뱅킹의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가 우리 생활속에 자리잡은지도 상당히 오래되었죠^^
공인인증서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최초로 발급받은 이후 부터는 인터넷상으로 재발급 또는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을 꺼라고 짐작이 되는데요.
실제로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방법은 금융사에서도 비추천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크다는 이야기겠죠? 개인적으로는 공인인증서를 외장하드나 usb에 담아두는 것이 좋은 것 같네요.
아주 가끔이지만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이동장치로 옮기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하드디스크 저장위치'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발급받아서 사용중인 공인인증서의 정확한 저장위치를 알고 싶다면 먼저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해보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인증서 선택화면이 팝업되는데요..
그 아래에 보면 '인증서 보기'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외장하드에 저장했을 때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했을 때 저정위치의 경로는 어떻게 다를까요?
인증서 보기 화면에서 '자세히'라는 부분의 제일 아랫쪽을 보면 '경로'가 보이는데 'NPKI'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아래쪽에 공인인증서가 저장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죠.
위에 보이는 캡쳐 화면은 외장하드(J드라이브)에 저장된 공인인증서의 저장위치구요.
그렇다면..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는 과연 어떤 경로에 인증서가 저장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외장하드에 저장된 것 처럼 하드디스크에서 'NPKI'라는 폴더를 찾아내기만 하면 끝이에요~
NPKI라는 폴더는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의 '사용자'폴더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애초부터 공인인증서는 무조건 이 폴더속에 저장되도록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C드라이브로 들어가서 '사용자'폴더를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러면 '공용'폴더와 잠금표시된 사용자명의 폴더가 보이는데..여기서 사용자명의 폴더를 클릭합니다. 설마 자신의 컴퓨터 사용자명을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헉..그런데 해당 폴더로 들어가보면 뭔가 조금 이상합니다.
공인인증서 하드디스크 저장위치 찾는 방법
분명 숨겨져서 안보이는 파일이나 폴더가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그래서 윈도우7 탐색기 상단 메뉴중 '구성'을 클릭해보면 중간쯤에 '폴더 및 검색옵션'이 보입니다.
바로 이 옵션에서 숨겨진 파일이나 폴더를 보여지도록 설정할 수가 있어요.
폴더 옵션의 '보기'로 들어가서 고급 설정 중간에 '숨김 파일 및 폴더'에 관련된 사항이 보이네요~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하고 '적용'을 클릭!
자~ 그러면 앞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AppData'라는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이제 여기로 들어가봐야 겠죠^^
위와 같은 3개의 하위폴더가 보이면 중간에 있는 'LocalLow' 폴더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그 안에 또 수많은 폴더들이 보이는데 자세히 보면 'NPKI'라는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무사히 경로를 따라왔다면 공인인증서 하드디스크 저장위치 찾기는 성공!
'NPKI'폴더 아래에는 공인인증서 발급기관별로 따로 폴더가 만들어져 저장되어 있습니다. 윈도우7 탐색기 상단을 보면 여기까지의 경로를 한눈에 파악이 가능해져요~
다시 요약해서, 공인인증서 하드디스크 저장위치는..
C드라이브->사용자->'사용자명'폴더->AppData->LocalLow->NPKI..이 경로를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특정 발급기관 폴더로 들어가보면 숫자와 영문이 길게 조합된 공인인증서들이 나타납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는데 만약,
인증서 선택창에 로그인이 가능한 인증서가 보이지 않아서 공인인증서 하드디스크 저장위치를 알고 싶다면 이 경로를 통해서만 100% 찾아낼 수 있겠죠. 참고하세요^^
✅공인인증서 옮기기(외장하드에서 하드디스크로 복사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