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는 생산되자마자 소비자가 인수하기까지 시간이 짧은 편이지만 외제차는 그렇지가 않다. 외국에서 생산된 차들은 바로 생산해서 바로 국내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서 그 시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국내로 들어왔더라도 수요에 따라서 그 모델이 잘 팔릴 수도 있고 신차 보관장소에 장기간 보관되기도 한다.
그래서 외제차의 경우, 구매를 하더라도 이 차가 정확히 언제 생산되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얼마 전에 BMW 미니 컨트리맨D ALL4를 인수했는데..생각보다 빨리 인수를 했다. (사실은 내가 원하던 SD모델의 국내 재고가 없다고 했다.) 아무래도 D모델은 재고가 많이 남아있었던 모양이다.
그런데..차량 인수 후 갑자기 BMW 생산일자가 궁금해지더라.
차량 등록은 지난 1월말에 했었지만..과연 이차는 언제 만들어졌고 얼마동안이나 보관되어 있다가 내 손으로 들어오게 된 걸까?
어떤 사람은 차량 생산연월이 자동차 등록증에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자동차 등록증에는 없다. '등록'에 관련된 정보만 있을 뿐..하지만 차대번호만 알고 있다면 BMW 생산일자 조회를 쉽게 해볼 수 있다.
차대번호는 자동차 등록증에도 명시되어 있지만, 운전석 문틈에도 위와 같이 차종, 차명과 차대번호가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다.
BMW 차량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전면유리 상단에 부착된 긴급출동 서비스 스티커에도 차대번호가 적혀있는데..여기는 뒷부분 7자리만 적혀있더라.
BMW 생산일자 조회방법(차대번호만 있으면 가능)
실제로 BMW 생산일자 조회를 하려면 차대번호 전체는 필요 없고 뒷부분 7자리만 있으면 된다.
BMW 생산일자는 국내 사이트가 아니라 'BMW VIN Decoder'라는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위 화면을 클릭하면 바로 이동!
영어를 전혀 몰라도 사이트 첫 화면 밑쪽 빈칸에 차대번호 뒷부분 7자리를 입력해주고 바로 밑에 있는 자동입력방지 텍스트를 입력 후 'Decode VIN'을 클릭하면 곧바로 BMW 생산일자를 조회할 수 있다.
실제로 내 차대번호를 입력해봤더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미니 쿠퍼 모델의 시리즈 종류와 색상 그리고 차에 어떤 옵션들이 장착되었는지도 나와있다.
그런데 생산일자가 2015년 9월 17일 ㅋㅋ 차량 등록은 2016년 1월말에 했는데...4개월이 지난셈이다.
국내에 들어와서 비와 눈에 맞은 채 오래 보관되었겠지만..그래도 이 정도면 나쁘지 않다. (어떤 분들은 생산된 지 1년 가까이 된 차를 인수하기도 했다고 하는 소문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