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나 엑셀이나 '분수'를 표시할 때, 대충 숫자와 숫자 사이에 슬러시 표시(/)하면 문서작성자의 입장에선 입력할 때는 편하지만, 보는 사람의 입장에선 가끔 싫을 때가 많다.
별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이런 사소한 부분들도 확실히 분수표시를 제대로 해주면 문서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선 깔끔해서 보기도 좋다. (특정 회사나 관공서에서는 이런 부분도 꼼꼼히 따지는(?) 일도 간혹 있다)
한글 분수표시 입력은 '수식 편집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좀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위에 보이는 한글 문서에는 분수와 분수의 합이 표시되어 있는데.. 정확한 분수표시가 아니고 단순히 숫자와 숫자 사이에 슬러시만 삽입한 모습이다.
설마 이게 분수인지 아닌지 모르는 사람이 없지는 않겠지만..실제 분수표시와 비교해보면 보기 싫은 건 사실이다.
한글 분수표시 입력은 한글 상단 메뉴의 '입력-개체-수식'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단축키는 CTRL +N,M인데 다 합계 누르는 것이 아니고 CTRL를 누른 상태에서 N을 누르고 M을 연달아 누르면 된다. 만약 한글에서 수식편집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면 단축키는 외워두는 것이 편할 듯^^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
한글 수식 편집기를 처음 접할지라도 그림만 봐도 아~ 저게 분수를 입력하는 기능이라는 사실을 바로 알 수 있다. 네모위에 네모가 있는 부분이 바로 한글 분수표시 입력기능이다. 살짝 클릭해보면..
이렇게 아래위 두개의 창이 나누어진 채 분수 입력기가 생성된다. 단순히 네모 속에 숫자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내가 원하는 숫자를 입력한 다음에 위에 있는 '입력'버튼을 클릭!
그러면 위와 같이 문서의 본문속에 제대로된 한글 분수가 표시되게 된다. 바로 대충봐도 비교가 된다. 상식적으로..어느 것이 더 보기 좋은지는 말하지 않아도 잘 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