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를 많이 사용해왔지만, 늘 궁금했던 부분이 선굵기 표시였는데 이제서야 그 이유를 알게되었다.

 

오토캐드상에서 표시되는 도면에서는 다른 선과 구분을 하기 위해서 선굵기(선가중치)를 적용하더라도 모든 선이 똑같은 굵기로 보이지만 인쇄할 때는 그렇게 적용된 굵기로 나타난다.

 

 

사실 이런 부분을 모르면 캐드 상에 보이는 화면과 인쇄 결과물이 달라서 당황하기 쉽상이겠더라.

 

캐드 속에 있는 수많은 기능을 모두 안다는 것은 어렵지만 오토캐드 상에서 선굵기(선가중치)를 보이게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반쪽짜리긴 하지만 LW라는 단축키도 있더라.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1

예를 들기 위해서 위와 같이 원과 호..그리고 이어지는 선을 그리고 각각 다른 색상을 적용했다. 이 상태는 모두 똑같은 선굵기(선가중치)가 적용된 상태다. (실제로 적용이 되었는지 곁으로 봐선 전혀 모름)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2

먼저, 이어지는 선을 모두 선택해서 똑같은 선굵기(선가중치)를 적용했다. 임의로 0.5mm를 적용!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3

그 다음에는 작은 원을 선택해서 선굵기(선가중치) 0.2mm를 적용~ 분명히 다르게 적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캐드화면상에 보이는 선굵기는 전혀 변함이 없다 ㅎㅎ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4

마지막으로 파란색의 호를 선택해서 선굵기(선가중치) 1mm를 적용했다.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5

모두 다른 굵기를 적용했는데도 눈에 보이는 캐드화면이 변함이 없다면 '선가중치 표시/숨기기'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을 해보면 된다.

 

버튼은 캐드의 하단부에서 찾을 수 있는데..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위에 빨간 표시를 해둔 바로 저 부분이다~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6

실제로 선가중치 표시기능을 켜면 위와 같이 내가 적용했던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가 정확히 표시되고 확연하게 구별이 되더라.

 

폴리선의 경우는 쉽게 굵기 표시가 바로바로 적용되었지만, 위와 같은 일반선의 경우는 변하지 않아서 궁금했었는데..이렇게 별도의 선가중치 표시기능이 있었다니 ㅎㅎ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보이게 하는 법7

그런데 오토캐드 선굵기(선가중치) 표시에 대한 '단축키'는 없다. 단지 위와 같은 반쪽자리 단축키는 있긴 하다.

 

명령어창에 LW(Line Weight)라고 입력해보면 위와 같은 팝업 설정 창이 나타난다. 말그대로 선가중치에 대한 설정 부분이다.

 

단위조정도 가능하고 축척까지 조정할 수 있다. 단지 선굵기 표시만 정확히 보고 싶다면 중간에 보이는 저 부분만 체크해주면 된다.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설계 회사에서 제작된 캐드 도면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수많은 '레이어'로 겹쳐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캐드를 배우지 않은 나 같은 사람은 '레이어'의 개념조차 모르고

gong6587.tistory.com

✅캐드선을 폴리선으로 전환하는 방법

 

캐드선을 폴리선으로 전환하는 방법

캐드를 사용하다보면 일반선(line)이 아닌 폴리선(polyline)으로 그려진 도면을 접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폴리선을 내가 원하는 부위를 짜르거나 자유자재로 편집이 가능하

gong6587.tistory.com

✅캐드 폴리선 두께 변경하기

 

캐드 폴리선 두께 변경하기

오토캐드에서 '폴리선'은 일반적인 선과는 다르게 계속해서 이어져고 하나의 객체로 이루어진 선을 이야기한다. 계속 연결해서 도형을 만들 수도 있고 단순한 선이나 곡선도 만들 수 있다. 일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