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알파6000을 사용한지도 어느덧 1년이 훌쩍 넘었다. 한번은,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로 찍은 사진을 옮기려고 하는데.. 사진파일이 모두 ARW파일이더라.

 

우리가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을 거치지 않은 무보정 파일을 raw파일이라고 하는데...같은 raw파일이라도 파일의 확장자명이 다르다.


 

(캐논은 'CR2' 소니는 'ARW', 니콘은 'NEF', 삼성은 'SRW')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1

소니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ARW파일이라면, 윈도우 자체에 관련 이미지 보기 코덱이나 전용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위와 같이 미리보기 조차 할 수 없다.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2

만약 ARW파일을 특정 연결프로그램 '윈도우 사진뷰어'를 통해 수동으로 열어봐도 '열수 없습니다. 파일 형식이 지원되지 않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런 경우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해줘야 사진을 제대로 볼 수 있고 편집도 가능한데..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포토스케이프'에서도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3

포토스케이프를 실행시킨 다음, 첫화면을 보면 시계모양의 메뉴에서 'RAW변환'이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4

포토스케이프의 RAW변환 기능을 실행해서.. ARW파일을 모두 불러온 다음, 변환 옵션을 정해주고 '변환'버튼만 눌러주면 정말 간단하게 JPG파일로 변환이 되더라.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5

열심히 변환중인 소니 카메라의 ARW파일~ 그런데 이렇게 변환하면 결과물은 과연 어떨까? 분명히 JPG파일로 변환이 되기는 하지만...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6

이렇게 색감이 이상하게 처리되어 저장이 된다는 단점이 있다. 명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항상 그런건 아니니까 여러번의 테스트가 필요하다.

 

ARW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포토스케이프 사용)7

포토스케이프의 raw변환 기능이 편하고 빨라서 좋지만.. 결과물이 안좋을 수도 있기에 '전용'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각 카메라 제조회사마다 이미지 변환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니.. 필요하다면 꼭 써보는 걸 권장한다.

 

✅사진파일을 엑셀로 변환하는 방법

 

사진파일을 엑셀로 변환하는 방법

각종 문서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파일 변환'이다. 가장 흔한 변환이 PDF 파일과 관련된 부분인데..예를 들어서 PDF 파일을 사진파일로 바꾼다거나 혹은 엑셀

gong6587.tistory.com

✅트위터 움짤 저장방법(mp4를 gif로 변환)

 

트위터 움짤 저장방법(mp4를 gif로 변환)

다른 sns들도 마찬가지겠지만, 트위터를 사용하다보면 정말 다양하고 수많은 사진들과 움짤(움직이는 gif 파일)들을 접하게 된다. 간혹 내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저장을 하고 싶어지는데..트위터

gong6587.tistory.com

✅구주소 신주소 변환하기(지번주소,도로명주소)

 

구주소 신주소 변환하기(지번주소,도로명주소)

지난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했던 '도로명주소'..초반에는 사람들에게 많은 혼란을 가져왔지만, 지금은 많이 정착한 것 같습니다. 물론 여전히 기존의 구주소(지번주소)를 사용하는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