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동영상에 내 블로그 주소 혹은 특정 사이트 주소를 링크하면 방문자 유입도 늘릴 수 있을꺼라고 막연한 생각을 했었는데..실제로 그런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하지만 유튜브 동영상을 평소에 자주 올리는 편도 아니고 조회수도 낮다면 그 효과는 미비한 편이다^^
그래도 이런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도 많은 듯해서, 관련 글을 써보기로 했다. 만약 유튜브를 통한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려볼 생각이라면 많이 도움이 될듯~
유튜브 홈페이지의 로그인 화면이다. 여기서 좌측에 보이는 사이드바 카테고리를 보면 '홈'바로 밑에 '내 채널'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내가 만든 채널과 동영상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제일 위를 보면 구독자수와 조회수..그리고 그 옆에 '동영상 관리자'가 보인다. 내 유튜브 동영상 수정 및 편집은 '동영상 관리자'에서만 가능하다.
유튜브 동영상 관리자 메뉴로 진입한 모습이다.
만약 동영상이 하나도 없다면 업로드를 해줌과 동시에 편집을 진행해도 되고.. 이미 올렸던 동영상이 있다면 이 중에서 내가 블로그 링크를 걸고 싶은 동영상 하나를 선택해서 '수정'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동영상 수정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제일 위에 6가지의 기능들이 보이는데.. 이중에서 '카드'라는 부분이 보인다.
다른 기능들에 비해서 조금 생소해보이는데..바로 이 부분에 블로그 링크를 걸 수 있는 설정이 숨어있다.
카드 기능을 선택하면 곧바로 '카드 추가' 버튼이 나타나고..여기서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홍보, 다른 채널 홍보, 설문조사.. 그리고 링크 등을 만들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에 블로그 링크거는 방법
말그대로 동영상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링크 미리보기가 나오게 한다거나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내 채널의 또 다른 동영상을 보도록 유도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유튜브 동영상 카드 만들기를 실행하면 해당 동영상에 연결할 블로그의 링크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시키면 된다.
그 다음에 내 동영상 위에 보여질 카드 제목을 본인이 원하는대로 입력해주고 '카드만들기' 버튼을 만들면 내가 원하는 위치에 카드 표시가 나타나도록 설정할 수 있다는~
정상적으로 카드가 동영상에 추가되면 동영상의 처음부터 끝까지 오른쪽 위에 느낌표 아이콘이 보이게 된다. (물론 밑에 동영상 재생 표시바가 보일 때만 같이 보임)
그런데 사실 저 부위를 마우스로 클릭해보지 않는 이상은 이 동영상에 블로그 링크가 있는지 없는지 전혀 모른다는 단점이 있다.
차라리 동영상이 끝나기 몇초전쯤에 자동으로 링크가 오픈되어 보여지도록 하는 방법이 더 나았을텐데..아쉽다~
느낌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링크시킨 블로그가 미리보기 화면으로 보인다.
바로 이런 방법을 통해서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블로그로의 방문자수를 늘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조회수가 엄청나게 많거나 채널이 인기가 높다면 효과가 클 듯^^
또 다른 동영상에 블로그 페이지의 일부를 링크시켜보았다. 위와 같이 동영상이 재생되는 도움에 내가 원하는 위치에 카드의 티저 텍스트가 나오도록 지정할 수도 있다.
유튜브 동영상에 블로그 링크거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 내용만 알아도 충분히 이해가 가실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