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수년 전부터, 각종 SNS를 비롯한 '유튜브(YouTube)'를 중심으로.. 1인 방송이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시간적 여유가 되면 도전할만한 일상 생활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아무리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간,노력을 투자하고~ 수많은 유튜브 구독자를 확보해도.. 저작권 정책을 위반할 경우, 공든 탑이 순식간에 우르르~무너질 가능성이 크다.

 

 

남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고, 또 내 저작권을 침해받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유튜브 저작권의 기본 팩트부터 알아보자!

 

유튜브 저작권에 대한 팩트 체크#1

 

★저작권(copyright)이란??

 

유튜브를 보면,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음악이나 사진,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과 다양한 여행, 취미 영상 등의 창작 활동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더라.

 

그런 독점적인 창작의 결과물을 '저작물'이라고 부르며, 그 저작물에 대해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 자체를 '저작권(copyright)'이라고 한다.

 

유튜브 저작권에 대한 팩트 체크#2

하지만, 자신만의 아이디어라고 무조건 저작권 보호를 받게 되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저작물이 '창의'적이어야 하며...그리고 실제로 존재하는 매체에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자면, TV프로그램, 영화, 온라인 동영상 등의 시청각 작품, 음원 및 강연, 기사, 도서 등 저술 작품, 그림, 포스터 등의 시각 작품,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이 저작권의 적용을 받는 유형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름 및 제목, 아이디어, 사실, 절차 등의 실체가 없는 무형의 매체는 저작권이 적용되지 않는다.

 

유튜브 저작권에 대한 팩트 체크!

 

 

★저작권에 대한 흔한 오해, 소유자만 밝히면 된다고?

 

제일 큰 오해중 하나는 저작권 소유자만 명시하면, 저작물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단순한 생각이다.

 

'비영리' 또는 '저작권 침해 의사 없음'을 명시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겨우 몇 초를 사용하더라도,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를 하기전에는 반드시 저작권자의 사용 허가가 필수다!

 

유튜브 저작권에 대한 팩트 체크#3

유튜브는, 신고된 컨텐츠를 관련 부서에서 확인 후..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고 판단될 경우에 컨텐츠를 무조건 삭제한다.

 

게다가, '컨텐츠 id'라는 고유의 콘텐츠 검증 기술을 통해.. 저작권을 침해한 컨텐츠를 자동 식별하고 차단시킨다고 한다.

 

그런데 컨텐츠 id를 통한 신고는 저작권 위반 경고가 수반되지 않기에.. 위반 채널이 정지 되거나, 계정 해지가 되진 않는다. 하지만, 추가로 저작권 게시 중단 신고가 되면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을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컨텐츠 id는 자신의 저작물을 활용한 영상을 추적하고. 그로 인해 발생된 수익을 회수하거나 나누는 목적을 위해서 사용된다.

 

★검색만 잘해도 저작권 침해 따윈 없다.

 

유튜브 저작권에 대한 팩트 체크#4

유튜브를 통한 수익이 거의 없는 일반인 크리에이터들이 모든 저작권 소스에 허가를 받으면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요즘에는 무료 서비스로 음원, 영상, 저작물을 제공하는 곳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검색만 잘해도 전혀~ 저작권 침해없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유튜브 자체에도 그런 서비스가 있는데..'유튜브 크리에이터 오디오 라이브러리'라는 곳이다. 여기서도 다양한 무료 음악과 효과음을 제공하고 있더라.

 

음악의 장르나 분위기, 재생 시간까지 미리 설명되어 있어서, 이용자들은 음악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단, 저작권자 표기 등 제공 조건을 꼼꼼히 살핀 후 사용하기를 권장함)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와 영상소스 가져오기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와 영상소스 가져오기

전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를 즐겨보는 분들 많으시죠? 단순한 동영상에서 부터 전문적인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동영상의 천국인 유튜브는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해

gong6587.tistory.com

✅유튜브 제한모드 설정 방법~완벽하진 않다

 

유튜브 제한모드 설정 방법~완벽하진 않다

유튜브 제한모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유튜브는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올린 동영상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이 세상의 모든 동영상들

gong6587.tistory.com

✅유튜브 재생 및 검색 기록 삭제방법

 

유튜브 재생 및 검색 기록 삭제방법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겨본다는 '유튜브' 동영상은 워낙 콘텐츠가 방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나 역시도 그 재미에 푹~빠져서 평소에도 굉장히 즐겨 보는 편이다. 하지만 유튜브를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