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마다 당연히 다르겠지만, 각 시청에서는 '재활용품' 배출시간과 수거일을 규정해두었다.
수년째 창원에서 살다보니 자연스럽게 알게된 사실은.. 재활용품 수거가 아파트와 주택이 또 다르고.. 지역별(구, 동)로도 또 다르다는 점이다.
사실, 아파트에 살다보면 1주일에 한번 있는 재활용품 분리수거일이 번거롭기 때문에(병이나 종이, 상자 등은 계속 쌓임ㅠㅠ)이런 점들만 잘 이용하면 다른 동네 주택가 도로변에 재활용품을 배출할 수도 있다.
창원시의 재활용품 배출시간 및 지역별 수거일은 창원시 홈페이지에서 얼마든지 조회가 가능하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환경'메뉴를 클릭!
창원시의 환경관련 홈페이지(환경수도 창원) 화면이다. 상단메뉴에서 '환경생활정보'을 통해 재활용 홍보센터'로 들어가거나 아래에 있는 '바로가기'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창원시 재활용 홍보센터 페이지...여기서 '분리배출요령'을 클릭하면 재활용품 관련 배출요령에 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는~
창원시 재활용품 배출시간 및 지역별 수거일
재활용 소개 및 분리배출 요령 등에 관련된 상세한 카테고리 메뉴가 보이고 '재활용품'메뉴에서 배출 장소 및 시간 그리고 지역별 재활용품 수거요일을 확인할 수 있다.
창원시의 재활용품 배출장소 및 시간은 위와 같다. 의창구,성산구가 따로~ 마산 합포,회원구가 따로~ 그리고 진해구가 따로 구분되어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이런걸 보면 여전히 통합 창원시가 아닌 느낌)
위와 같이 배출 시간이 정해져 있긴 하지만.. 수거날 새벽에 배출해도 전혀 상관없다. 아침 일찍 특정 주택가로 가보면, 비닐에 가득 담긴채 배출된 재활용품들이 도로변에 쌓여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창원시의 지역별 재활용품 수거일이 요일별로 정리된 표이다. (창원시 재활용품 배출요령 상세정보는 위 화면을 클릭하면 관련 페이지로 연결됨)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언제 재활용품을 배출하고 수거일이 언제인지 한번에 파악이 가능하다.
그래서 '수거일'을 염두해두고 재활용품을 그 지역에 배출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차에 싣고 이동하면 더 편하다. (배출요령을 지킨 재활용품은 절대 쓰레기 무단투기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