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수년동안 해외여행을 하다보면 내가 언제 어느 나라에 다녀왔는지 그 기록을 한눈에 볼 수는 없을까? 하는 호기심이 들기도 한다.
민원24 홈페이지에 가보면 '출입국'과 관련된 증명서도 열람과 출력이 가능하다는 사실.. 아마도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 같다.
다른 민원 신청과 마찬가지로.. '출입국 사실 증명서'도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무료'이기 때문에 전혀 부담이 없다.
민원24 홈페이지의 상단메뉴에서 '민원안내 - 테마별민원'을 클릭하면 '여권'과 관련된 민원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이 '테마별 민원' 화면으로 이동한 다음, '민원 테마 - 여권/국적' 버튼을 클릭해보면 '출입국 사실 증명'이라는 부분이 보인다. 사실 출입국과 관련된 사실 증명은 실제로 쓸 일이 거의 없을 듯 싶다.
단지, 내가 몇년 몇월 몇일에 출국과 입국을 했다는 사실만 파악할 수 있는 용도일뿐~ (물론, 어떤 회사나 관공서에 제출할 일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출입국 사실 증명서 발급관련 상세 안내문이다.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우편접수 모두 가능한데.. 수수료가 2,000원이라니~ 당연히 인터넷으로 열람 혹은 출력하는 것이 최선이다.
출입국 사실 증명서 열람 및 출력 방법(민원24)
본격적으로 신청 화면으로 넘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성명과 생년월일은 공인증명서 로그인시 자동으로 입력되는 사항이다.
그 외에 '기록대조 시작일'과 '수령방법'만 직접 선택해주면 되는데.. 기록대조 시작일은 정확히 몇년부터 가능한지 확실하지 않더라. 2000년으로 해봤더니 제대로 신청이 안되더라는~
그래서 10년전인 2007년을 기준으로 '온라인 열람'을 신청했다. '민원 신청하기'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신청내역이 나오는데.. 여기서 '처리상태'에의 '열람문서'을 클릭!
실제로 인터넷상에서 출입국 사실 증명서를 열람해본 화면이다.
성명과 생년월일, 성별, 국적...그리고 여권번호가 기본적으로 표시되며, 그 바로 밑에 '출입국일자'가 표시되는데.. 단순히 출국, 입국했던 '날짜'만 표시될 뿐이다.
내가 어느 나라에 다녀왔는지는 나오지 않는다는~ 말그대로 우리나라 '출입국' 사실 증명만 된다는 의미 ㅎㅎ 이런 증명서도 있다는 사실...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