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세상 많이 좋아졌다. 오래전에는 꼭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던 서비스가 하나 둘씩 '실현'되고 있으니^^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도 그 중 하나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내 명의 '계좌통합조회'뿐만 아니라 잔고의 이전과 해지...그리고 그 결좌 조회까지 가능하다. 물론 금융기관 모두가 조회되는 건 아니더라.
예를 들면, 새마을 금고나 신협 등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 모양~ 여기서는 내 이름으로 개설된 계좌를 한꺼번에 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만 간략하게 소개한다.
위에 보이는 화면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의 첫페이지다. (위 화면을 클릭하면 곧바로 이동됨) 내 명의로된 계좌만 조회하고 싶다면.. '계좌통합조회'를 클릭!
어김없이 등장하는 '이용약관'.. 이런 조회 서비스는 늘상 '이용약관'에 동의를 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인의 선택이니 찜찜하면 안해도 됨~
어쨌든 제대로 이용하려면 '전체 동의하기'를 체크!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
예상은 했지만.. 계좌통합조회를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인 우리나라다. 예금주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
금융결제원의 공인인증서 확인 과정이다. 암호를 넣고 확인!
내 명의 '계좌통합조회'하는 방법
헐.. 그런데 또 한번의 인증과정이 필요하다. 인내심이 필요한 계좌통합조회 ㅠㅠ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을 선택!
모바일 인증서비스도 약관에 '전체 동의하기'를 체크하고 보안문자와 본인확인용 이름과 통신사,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주면 된다.
인증이 끝났다면 곧바로 내 명의 계좌통합조회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어디까지나 '조회'가 가능한 은행들만 리스트로 보여지는데.. 활동성 계좌인지 비활동성 계좌(휴면)인지 건수로 보여준다. 은행별 상세조회는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
그러면 이렇게 은행명과 계좌번호.. 계좌를 개설했던 지점명과 상품명, 개설일...그리고 잔고와 만기일까지 상세하게 보여준다.
제일 우측을 보면 '계좌해지 잔고이전'란이 보이는데.. 활동성계좌라면 대상이 아니고 비활동성계좌만 대상이 된다. 그래서 오래되고 불필요한 계좌(잔고도 없는)가 조회되면, 과감하게 해지신청을 하는 것이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