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저기 설치되어 있는 '엑셀' 프로그램을 접하다보면.. 별의별 이상한 오류(?)를 경험하기도 하는데..거의 대부분 엑셀 옵션을 잘못 건드려서 그런 일들이 발생하기도 하더라.
엑셀 시트 방향이 반대로 표시되는 황당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사실 이런 부분까지 엑셀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는 걸 보면, 사용자들을 배려한 듯하다. (엑셀 기본설정의 고정관념을 깨라는 뜻일까?)
바로 위 화면과 같은 문제다~ 원래대로라면.. 엑셀의 '열'표시가 좌측에서 우측으로 '알파벳'표시가 순차적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황당하게도 그 반대다. 우측부터 좌측으로 알파벳 표시가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왼쪽에 있어야할 '행'표시까지 오른쪽으로 이동된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서 엑셀 문서 편집을 하라고 하면 헷갈리고 짜증나서 적응하기 힘들 수 밖에 없다는~
정답은 '엑셀 옵션'에 있다. 엑셀 자체의 오류나 바이러스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문제는 옵션의 설정을 꼼꼼히 들여다보면 해결 가능성이 크다.
엑셀 2010을 기준으로 상단 메뉴의 '파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왼쪽 메뉴에서 '옵션'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엑셀 시트 방향이 반대일때 해결방법
이렇게 엑셀 옵션창이 팝업되면 '일반'부터 '보안센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설정들이 보인다. 옵션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꽤 있다.
엑셀 시트 방향이 반대일때는 엑셀 옵션의 '고급'기능으로 들어가서 '표시 - 이 워크시트의 표시 옵션'을 찾으면 된다.
저기 빨간색 표시부분(시트 방향 바꾸기)가 체크가 되어 있다면 당연히 시트 방향이 엉뚱하게 나올 수 밖에 없다. 체크해제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적용됨!
이제 정상적으로 시트 방향이 되돌려진 상태의 엑셀 화면이다~ 애초부터 엑셀을 사용할 때 이런 모습이 익숙해져 있기에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만약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르게 엑셀을 써보고 싶다고...원래의 엑셀 시트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엑셀 옵션에서 체크만 해주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