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나 '엑셀'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많이 사용하는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다. (사실 엑셀로 가능한 작업은 무궁무진하기에...한글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엑셀에서 모두 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나 역시도 엑셀을 주로 사용하는 편인데...간혹 한글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더라~ (개인적으로 한글 문서로 작성하는 업무를 정말 싫어하는 편이다)
한글 문서는 단순하게 글자넣고 그림만 넣고 문서를 이쁘게 꾸미는 프로그램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는데, 얼마전에 특이한 기능을 발견했다^^
엑셀에서만 가능할줄 알았던 '계산 수식입력'이 한글에서도 가능하다! 아마도 한글에 관해선 "초보"수준이라면 한글에도 이런 기능이 있다는 사실에 놀랄지도...
먼저, 위와 같이 한글 '표만들기' 기능으로 5행 5열의 표를 하나 만든다~
그 다음에... 표안쪽에 임의의 목록들과 "합계"란을 만든다. (합계 부분은 알아보기 쉽도록 색으로 구분함^^)
그리고 월별, 목록별 금액(여기에도 임의의 숫자)을 입력한다.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계산식"!
이 기능이 한글의 어느 부분에 있는지만 알면 벌써 50%이상은 해결^^ 한글 최상단 메뉴에서 '표'로 들어가면 하단부에 '계산식'을 찾을 수 있다. (단축키는 CTRL + N, F)
사칙연산이 모두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더하기'로만 수식을 적용해보았다.
계산식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막상 수식을 입력하려고 하면...조금 헷갈리실 수가 있다.
왜냐하면..한글은 엑셀처럼 행렬표시가 없기 때문이죠. 위 화면속의 표테두리 숫자와 알파벳은 임의로 표시만 해두었다^^ (이렇게 하면 이해하기가 훨씬 쉬우니까..)
먼저, 위의 표에서..3월달의 총 합계에 들어갈 수식은 뭘까? 바로 B2에서 B4까지의 합이다. 계산식란에 '= B2+B3+B4' 라고 넣어도 상관없다.
아니면 위처럼 함수를 써서 '=SUM(B2:B4)' 를 넣고 '확인'을 클릭하면 실제로 더해진 값이 표시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합계가 표시될 부분에 커서를 갖다놓은 후에 계산식을 클릭 후 입력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해당 목록의 월별 총 합계를 구하고자 한다면 "=B2+C2+D2" 혹은 "=SUM(B2:D2)"를 넣으면 끝!
사실, 엑셀과 비교하면 꽤나 번거롭다. 그래도...한글 문서로 차트나 보고서를 작성할 경우에 일일히 하나하나 숫자를 입력하는 것보다는 훨씬 편한 기능이 아닐까요?
이 글에서는 '더하기' 수식만을 적용했지만, 그 외..함수를 비롯해서 빼기, 나누기, 곱하기 모두 적용되니까.. 직접 테스트를 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