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거 된지도 올해(2018년)로 벌써 8년째다. 제목을 보면 아실테지만, 이 블로그는 지난 2017년 11월부터 네이버,다음에서는 검색되지 않는 저품질에 빠졌다.

 

(여전히 저품질은 존재 여부에 대한 논란이 많다) '네이버'는 포스팅 제목으로 검색은 되지만 최신글 제일 뒷페이지에서만 검색되고.. '다음'은 검색 누락의 경우가 대부분~(다음이 이럴줄이야 ㅠㅠ)

 

 

그래서 지난 6개월 이상 검색 유입의 99%가 '구글'이었고 예전처럼 포스팅 의욕도 없었다~ 또 다른 블로그를 만들어보기도 하고..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1

그런데 7월 15일부터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더라. 겨우 겨우 평균 2,000명을 유지하던 방문자수가 3,000명대로 진입하기 시작..(사실, 티스토리 방문자수는 허수가 많음)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2

지난 2017년 11월 이전만 하더라도~ 검색 사이트 3사를 통한 방문자가 꽤 많았던 블로그..하지만 11월부터 반토막~거의 10분의 1까지 줄어들었고.. 수개월 동안 이어졌다.

 

7년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갑작스런 '저품질'?

 

7년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갑작스런 '저품질'?

지난 2010년부터 7년 넘게 운영해온 '로렌과오뚜막' 블로그가 한순간에.. 벗어날 수 없는 '저품질'의 늪에 빠져버렸습니다. 그 동안 일상, 여행 경험, 각종 정보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 노출

gong6587.tistory.com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3

변화가 감지된 7월 15일부터.. 유입경로에 네이버가 점점 많아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다음' 검색 유입은 거의 보이지 않음)

 

이런 현상이 우연이겠지라고 생각했는데.. 20일(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과거에 상위노출되던 글들이 우물속에 빠져있다가, 네이버 검색의 틈을 비집고 다시 튀어나온다는 느낌이랄까.. 신기하더라.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4

티스토리 유입경로를 통해 어떤 글인지 확인해보려고 링크를 따라 이동했더니.. 특정 검색어를 통핸 결과가 블로그 카테고리 상위에 노출되고 있었다.

 

보니까 2017년 12월에 작성한 글~ 이거 혹시 또 '최신글'로 검색된거 아닌가 싶었는데..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5

분명히 '관련도순'으로 검색 노출이 되고 있다. 2015년에 작성한 저 글은 제일 위에 노출중 ㅎㅎ 정말 지난 7개월간의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 걸까? 아니면 검색로직 변경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까..

 

이게 정말 '탈출'한거라면.. 소위 '저품질'이라고 불리는 검색 노출 제한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봐야할 듯~ 그리고 단기간 동안 잦은 글수정이 블로그 저품질의 직접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

 

✅미쳐버린 티스토리 방문자수 급등현상

 

미쳐버린 티스토리 방문자수 급등현상

갈수록 티스토리가 이상해지고 있다. 수년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왔지만.. 이런 현상은 거의 본적이 없는 듯~ 이미 네이버와 다음에서 저품질로 낙인찍혀버린지 수개월이 지났고 일일 평

gong6587.tistory.com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

최근 수년간 수많은 블로거들이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는 '저품질' 현상 때문에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네이버' 같은 거대 공룡 포털사이트의 검색력에 의존할 수 밖에

gong6587.tistory.com

✅아직도 티스토리 방문자수를 믿는 사람이 있을까?

 

아직도 티스토리 방문자수를 믿는 사람이 있을까?

티스토리 블로그를 거의 8년째 운영하고 있지만, 고질적으로 큰 단점이 하나 있다. 그걸 아직도 모르는 블로거들이 많은 듯한데, 바로.. 눈에 보이는 '방문자수'다. 단순히 그 숫자가 높다고 뿌듯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