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래된 컴퓨터의 HDD를 SSD로 교체하곤 한다. 아무래도 반응, 처리 속도가 SSD가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이다.

 

만약, 기존 HDD의 OS과 각종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완전히 복제해서 SSD로 옮겨담는 방법을 권장한다.


 

삼성 마이그레이션 같은 유틸리티는 반드시 삼성제품이어야 하고 양쪽다 SSD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Macrium Reflect는 HDD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다.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1

Macrium 홈페이지에 가보면 가정용 무료배포용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이건 성치파일이 아니라 '다운로더' 파일이다.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2

다운로더 파일을 실행하면, 실제로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파일이(약 230MB) 다운로드 되기 시작한다.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3

Macrium Reflect는 설치가 전혀 어렵지 않다. 굳이 한글 번역이 필요없을 정도~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4

라이센스 키를 넣으라면 화면이 나오면 그냥 무시하고 다음으로 진행하면 된다. 어차피 프리버전이라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날짜가 정해져 있다.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5

이름과 이메일 등록 과정도 필요없으니.. 'No'를 체크하고 다음으로 진행~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6

설치할 경로를 확인~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7

Macrium Reflect의 설치가 끝난 모습이다. 'Launch now'가 체크되어 있다면 Finish를 눌렀을 때, 곧바로 실행된다.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8

이게 실행화면이다. 영어라고 해서 전혀 당황할 필요없다.

 

오른쪽의 Create a backup 탭 화면을 보면 내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드라이브 정보가 표시된다. 복제한 드라이브만 체크한 다음, 'Clone this disk'를 클릭!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9

Macrium Reflect 복제(clone) 설정화면에서 위에 있는 부분은 복제할 대상이고 그 밑부분은 복제화될 드라이브다. (여기서는 반대로 SDD를 HDD로 복제하는 과정을 다뤘다.)

 

그런데.. 복제할 드라이브를 보니 파티션이 여러개로 나뉘어진 상태다. (포맷을 했는데도 이렇게 나뉜 이상한 경우도 간혹 있다)

 

어차피 새로운 드라이브로 복제하기 위한 과정이니까, 이런 부분들이 보기 싫고 정리하고 싶다면 과감히 지워주는 것이 최선이다. Delete Existing partition을 클릭!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10

불필요한 파티션이 제거되고 딱 하나면 남겨진 상태의 HDD~ 원본을 복제해서 끌어오려면 Copy selected partitions을 누른다.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11

그러면 위와 같이 원본과 똑같은 사이즈의 파티션이 HDD에 추가된 모습이 확인된다.

 

용량이 서로 같을 필요는 없지만, 당연히 여유공간이 충분해야 한다.

 

(핵심은, 원본 파티션과 복제화될 파티션의 사이즈는 똑같아야 한다는 점! 잔여 용량은 나중에 따로 볼륨화를 시켜주면 됨!) 확인이 끝났다면, 이제 NEXT를 눌려서 복제화를 진행!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12

용량이 커서 그런지..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다~ 

 

개인적으로 처음 사용해본 유틸리티라서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기도 했다. 복제된 드라이브로 부팅을 시켜보니 반응이 없어서..SDD와 HDD를 번갈아 끼웠다 뺐다를 반복 ㅠㅠ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13

데스크탑 내부에 있는 기본의 SSD의 모습~ 볼트 두개를 제거하고 SATA 케이블을 제거하면 쉽게 분리할 수 있다. (가끔 빼내기도 힘들만큼 분해가 버거운 데스크탑도 있음 ㅠㅠ)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14

SSD가 있던 자리에 복제된 HDD를 그대로 끼워넣고 부팅을 해보면.. 진짜 완전 똑같이 부팅이 되고 내용물도 똑같다. 심지여 공인인증서까지 그대로다. 달라진 점은 체감속도가 확연히 느려짐~ 

 

이 방법은 컴퓨터에 있는 SSD를 다른 컴퓨터로 옮긴다거나, 외장하드로 사용하고 싶을 때, 기존에 보관했던 HDD를 그 컴퓨터에 설치하고 싶을 때만 쓸모있는 방법이다. 

 

실제로 이렇게 SSD를 HDD로 복제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듯^^

 

✅SSD를 USB로 연결하는 방법(엠지텍 모듈케이스)

 

SSD를 USB로 연결하는 방법(엠지텍 모듈케이스)

원래는 구매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어느 인터넷 쇼핑몰에 쌓여있던 포인트가 아까워서 그 가격에 맞는 '엠지텍 모듈케이스'를 구매했었다. SSD나 HDD에 상관없이 모두 연결이 가능하다고 생각

gong6587.tistory.com

✅삼성 SSD 보증기간 확인하기~진짜 간단하다

 

삼성 SSD 보증기간 확인하기~진짜 간단하다

HDD만 사용하다가 큰 마음먹고 교체용으로 구매한 'SSD'가 과연 정품이 맞을까? 혹시 짝퉁은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할 수도 있다. SSD의 보증기간이 정확히 언제까지인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해당 SSD

gong6587.tistory.com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

지난 2013년에 구매했던 삼성 일체형 PC(DM700A3D-AN12)에는기본적으로 SSD가 아닌 대용량 HDD(도시바)가 장착되어 있었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니까 부팅이나 꺼짐시는 물론이고 인터넷 브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