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이나 마트에서 가져온 '전복'의 껍데기를 벗기고 간단한 손질을 하려고 하면, 전혀 해보지 않은 초보자 입장에선 고민할 수도 있다. 로렌도 완전 초보였으니까^^

 

껍데기를 쉽게 벗기려고 일부러 전복을 살짝 익히는 사람도 있던데..그 방법도 물론 좋지만, 전혀 익혀지지 않은 생전복을 권장한다.


 

물론,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쉽게 껍데기가 잘 떨어지지 않고 간혹 내장까지 터지는 일이 생기면 당황할 수도 있다^^ 이번 포스팅은 '전복 손질하는법에 관한 내용이다.

 

전복 손질하는법#1

전복을 깨끗히 씻어서 껍데기와 완전 깔끔하게 분리된 상태의 모습이다.

 

'전복 손집하는법'은 유튜브에서 검색해보시면 정말 많더라~사실, 로렌도 그렇게 따라하면서 습득했다는^^

 

전복 손질하는법#2

먼저, 흐르는 물에 전복 전체를 씻는 동시에.. 전복의 빨판(?)부위를 집중적으로 씻어야 한다. 씻는 도구는 안쓰는 '칫솔'이 정말 유용하더라.

 

전복 껍데기와 전복 속살 틈 사이의 검은 물체들도 최대한 없애야 함~

 

전복 손질하는법#3

어느 정도 깨끗히 씻었다면, 숟가락을 이용해서 전복 껍데기를 벗겨내야 하는데.. 벗기는 '방향'이 중요하다.

 

위 사진을 보면 빨간색 표시가 전복의 이빨 부위다. 저 방향으로 숟가락을 넣고 벗겨야 하며, 반대쪽에서 벗기려고 하면 잘 안된다.

 

전복 손질하는법#4

하지만, 전복 껍데기가 숟가락으로만 쉽게 분리될꺼라 생각하면 착각이다. 껍데기 자체에 찰싹 붙어있는 '관자'가 있기 때문에, 초보자 입장에서는 쉽게 벗기기가 어렵다.

 

초보자용 전복 손질하는법~해보면 쉽다

 

 

전복 손질하는법#5

그래서 이럴 경우에는 작은 식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전복의 관자 부분만 살짝 잘라주면 되니까^^

 

전복 손질하는법#6

관자 부분이 껍데기에서 떨어지면, 다시 숟가락으로 전복 몸통을 들어올리면 된다. 전혀 힘들이지 않고도 그냥 쑤욱~ 빠지더라.

 

전복 손질하는법#7

내장이 터지는 실수없이, 껍데기와 분리된 상태의 전복~초보자라도 실제로 겪어보면 손질하는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전복 손질하는법#8

그런데 그렇게 껍데기와 속살을 분리했다고 끝난건 아니다. 최종 마무리로 전복의 '이빨'까지 완전히 없애야 한다. 위 사진에서.. 저렇게 튀어나온 부위를 살짝 잘라보면..

 

전복 손질하는법#9

그 안에 두 개의 큰 '이빨'이 보인다. 처음 보면 신기하지만..저 부분은 상당히 딱딱해기 때문에 조리하기 전에는 반드시 버려야 할 부분이다.

 

전복의 이빨은 손가락으로 그냥 쉽게 빠진다. 전복 손질하는법이 궁금한 초보자분들은 위 과정만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

 

✅제주맛집 '명진전복' 전복돌솥밥 반했다 진짜!

 

제주맛집 '명진전복' 전복돌솥밥 반했다 진짜!

제주 여행에서 돌아오기 하루 전날... 점심식사는 최근에 너무나 유명해진 제주맛집 '명진전복'을 찾았습니다.. 예전에 5월에도 '명진전복'에 대해서 알았는데요..그때는 가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gong6587.tistory.com

✅삼남매 전복과 해물뚝배기(장승포점)~ 가볼 이유가 충분한 맛

 

삼남매 전복과 해물뚝배기(장승포점)~ 가볼 이유가 충분한 맛

거제도 같은 '섬'지역에 가게되면 식사메뉴로 '해물'이 절대 빠질 수가 없다^^ 폭염이 계속되는 시즌이라고 주말에도 집에만 있긴 그래서 진짜 오래간만에 거제도까지 다녀오게 되었는데, 로렌

gong6587.tistory.com

✅제주 김만복 애월점~ 김밥속에 전복이!

 

제주 김만복 애월점~ 김밥속에 전복이!

10월의 제주 여행(4박 5일)의 4일차 점심식사는 '애월'에서 해결했다. 4년만의 여행이라 그런지.. 그 사이에, 전혀 몰랐던 식당이 지금은 '제주'하면 쉽게 떠올릴 만큼 유명한 맛집이기도 하더라.

gong6587.tistory.com

✅김만복 전복죽 집에서 만들기

 

김만복 전복죽 집에서 만들기

제주도에서 '김밥'으로 유명한 김반복~ 알고 보니 '전복죽'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제주도 갔을 땐 못 먹어봤는데.. 요즘은 전국 어디서든 '밀 키트'를 배송받아 집에서 직접 조리해 먹을 수 있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