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조명등을 교체하는 일을 실제로 해보면 난이도가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하는 작업이다. 천장속에 있는 전선과 조명의 전선을 서로 연결하고 조명 몸체를 천장에 단단히 고정하면 끝나는 일이니까~

 

작은 매립등은 경우는 정말 아무것도 아니지만.. 조금 부피가 큰 조명이라면 혼자하기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조명이 무겁다면 더더욱~)


 

다행히 얼마전에 교체 설치한 LED 평판조명(HBLED 엣지직부등)은 그 덩치에 비해 가벼워서 혼자 무사히 설치할 수 있었다.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1

주로 거실이나 주방등으로 많이 사용된다는 HBLED 엣지직부등 50w다. 사이즈가 가로 128.5cm~ 세로가 18cm다.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2

포장 박스를 개봉한 후, 내부를 살펴보니.. KL-EGC50W라는 컨버터가 설치되어 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라도 '결선도'만 보면 어느 부분을 어디로 연결해야할지 충분히 알 수 있을 정도로 쉽다. 검정, 흰색, 녹색의 선이 보이는데.. 실제로 녹색은 필요없는 선이고 나머지 두 개만 있으면 됨.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3

거실 천장에 3개의 LED 평판조명(HBLED 엣지직부둥)이 설치되어 있었지만, 하나가 고장났던 상황~ 화면속에 보이는 저 부분에 조명의 전선만 연결하면 되는 쉬운 작업이다.

 

재질을 보니.. 모서리 부분은 모두 얇은 철재이고..LED를 덮고 있는 평판은 pc아크릴.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4

'접지'용으로 사용하라는 이 녹색선은 사실 불필요하기 때문에 전기 테이프로 감아놓거나 위와 같이 전선커넥터를 끼워놓는 것이 안전하다.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설치~쉬운데 힘드네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5

천장에서 빠져나온 두개의 전선에 LED 조명의 전선을 커넥터로 연결했다. 흰색은 무조건 흰색으로만 연결.. 검정색은 빨간색이든 검은색이든 상관없다.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6

연결이 끝나면 전선을 천장속으로 최대한 집어넣고 중간 부분부터 피스로 단단하게 조여야 하는데.. 이 LED등이 길이가 길다보니 사다리위에서 작업하기가 조금 번거롭더라.

 

전동 드라이버는 바닥에 있고.. 한손으로 등을 들고 피스를 꽂고 그러다보니.. 정말 무겁지 않았기에 망정이지 ㅠㅠ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7

총 6개의 피스가 필요한 LED 평판조명(HBLED 엣지직부등)~ 다른 한명이 보조로 잡아주면 훨씬 빠르게 작업을 끝낼 수도 있다.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8

천장에 바짝 붙은 상태의 LED 평판조명^^ 엣지 방식의 LED등이라고 하는데.. LED를 가장 자리에 촘촘히 배열하고 도광판을 이용해 굴절을 반복해서 빛을 고르게 내는 방식이라고 한다.

 

이 방식의 장점은 플리커 현상(조명 밝기가 일정하지 않고 미세한 깜빡임이 계속되는 현상)이 거의 없어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

 

LED 평판조명 (HBLED 엣지직부등)#9

조명 설치후 마무리는 피스 구멍에 고무 마개 끼우기^^ 이 글의 제목처럼.. 설치 자체는 분명 쉬었는데.. 등자체가 크다보니, 조금 불편하고 힘들었던 건 사실이다.

 

✅오래된 화장실 벽등을 led등으로 교체하기

 

오래된 화장실 벽등을 led등으로 교체하기

입주 당시에는 인테리어 공사가 똑바로 되었는지 아닌지 큰 관심이 없었는데, 거의 10년간 살다 보니.. 공사를 하면서 재활용을 한 부분도 상당히 많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gong6587.tistory.com

✅정말 예쁜 이케아 조명등 2가지

 

정말 예쁜 이케아 조명등 2가지

곧 다가울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잘 어울릴만한 2가지 조명등을 이케아에서 발견했다. 10월초에 다녀왔던 이케아 광명점은 벌써부터 크리스마스를 준비중이더라 ㅎㅎ 1년에 딱 한번뿐이지만.. 연

gong6587.tistory.com

✅베란다 전등교체(스테인드 글라스)분위기 반전!

 

베란다 전등교체(스테인드 글라스)분위기 반전!

예전에도 거실 실내등을 몇번 교체했던 적이 있는데.. 베란다쪽 전등교체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2개의 베란다중에서 빨래건조대가 있는 공간말고, 얼마전에 홈카페로 꾸몄던 바로 그 공간이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