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

얼마전까지만 해도 전혀 몰랐던 기능인데, 엑셀 2013 버전부터는 '빠른 채우기'라는 신기한 기능이 생겼다고 하더라.

 

어떤 기능이냐면, 하나의 셀에 들어있는 여러 개의 문자들을 따로 따로 구분해서 다른 셀에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래서 예전에 사용했던 '텍스트 나누기' 기능이 전혀 필요없다. 오히려, 이 방법이 훨씬 편하고 빠르다^^ 이 글은 엑셀 2016의 '빠른 채우기' 기능 활용에 대한 내용이다.

 

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1

대략적인 설명을 하기 위해서, 위 화면처럼 하나의 셀에 3부분으로 구분된 문자들을 임의로 넣고, 같은 '열'과 다른 '행'에도 똑같은 구조의 다른 문자들을 입력해보았다.

 

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2

엑셀의 '빠른 채우기' 기능은 무조건 데이터가 입력된 열 바로 오른쪽 옆에 이어지는 열부터 입력이 가능하다. 만약, 이어지지 않고 칸을 띄워서 사용하면 100% 오류난다.

 

셀 'C3'에 셀 'B3'의 문자들 중, 제일 앞부분에 있는 'aaa'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보면 바로 밑 셀로 이동하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키보드 단축키 'CTRL + E'를 누르면, 신기하게도 바로 옆에 있는 셀의 앞부분 문자들도 똑같이 밑으로 채워진다 ㅎㅎ

 

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3

셀 'D3'에는 셀 'B3'의 세번째 문자 'ccc'를 입력했고, 같은 방법으로 그 다음 행에서 빠른 채우기 단축키를 실행했다.

 

그랬더니, 마찬가지로 각 행에 있는 세 번째 문자들이 자동으로 채워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더라.

 

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

 

 

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4

만약, 단축키를 모른다면.. 빠른 채우기 기능을 '수동'으로 실행할 수도 있으니 걱정할 필요없다. 엑셀의 상단 탭메뉴에서 '홈 - 편집 - 채우기' 제일 밑부분에서 '빠른 채우기'기능을 찾을 수 있으니까~

 

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5

하나의 셀에 있던 3개의 문자들이 3개의 셀로 각각 나뉘어서 각각 채워진 모습이다. 이 기능이 전혀 없는 엑셀 구버전에서는 기호를 이용한 '나누기' 기능만 이용할 수 있었다.

 

엑셀의 '빠른 채우기'기능 활용하기#6

이렇게 엑셀 빠른 채우기 기능을 활용하면, 위와 같이 항목별로 구분되는 표를 정말 쉽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열의 데이터를 보면...번호, 국가, 도시가 하나의 셀에 들어있었는데.. 이 부분이 각각 구분되면서 각각 다른 셀에 입력이 되었다. 물론, 기존 기능이 더 편하다면 그 기능을 사용해도 전혀 상관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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