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는 다르게.. '동영상' 편집은 여전히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로 편집이 가능한 '곰믹스'를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그런데, 가끔 스마트폰으로 찍은 동영상을 컴퓨터로 옮겨봤더니.. 세로로 찍었던 동영상이 가로로 재생되거나, 가로 영상이 세로로 재생되는 경우가 있더라.
물론 이 문제는 어떤 종류의 플레이어로 재생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이 글은 세로 원본 동영상이 가로로 보일 때, 곰믹스에서 회전시키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컴퓨터로 옮긴 스마트폰 동영상 파일을 '곰믹스'를 통해 열어봤더니, 위와 같이 세로로 보여야할 동영상인데.. 가로로 누워있는 모습이다.
누가 보더라도, 정말 보기 싫은 상황이니.. 당연히 동영상 편집을 해야한다^^
동영상의 '회전'과 관련된 설정은 생각과는 다르게... 곰믹스의 환경설정에는 전혀~ 없다. 무조건 '영상 효과 편집'에서만 회전이 가능하다.
곰믹스에 추가된 동영상의 바로 밑부분을 보면 '필름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게 바로.. 영상 효과 편집 버튼이다.
곰믹스에서 동영상 회전시키는 방법
영상 효과 편집 설정창이 생성되면, 탭이 3개 보일텐데.. 여기에 '회전'기능도 보인다. 곰믹스에서는 회전을 무조건 '시계방향'으로만 설정할 수 있고, '90도'씩 돌아간다.
회전 설정의 '적용범위'도 동영상 전체에 적용할 것인가? 편집 중에 일부분만 적용할 것 인가? 둘 중 선택도 되더라.
정말 보기 싫게 옆으로 누워있던 동영상을 90도 회전시킨 상태의 동영상이다. 훨씬 보기 좋지 않음? 가끔 유튜브를 보면 가로로 누워버린 상태인데도 그대로 올리는 사람들도 있더라. 정말 성의 없다.
스마트폰을 세로로 든 상태에서 찍은 영상이라, 가로 동영상과는 다르게 위로 길쭉해 보인다는 단점은 있다. 어쨌거나, 가로로 누워있는 영상보다는 훨신 보기가 편한 건 사실!
여기까지 곰믹스에서 동영상 회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이렇게 곰믹스 편집이 끝나면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점!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