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글자, 서식이 포함된 셀개수를 구하는 방법은 '통계' 데이터를 분석할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이기도 하다. 셀속에 채워진 색깔 또는 폰트가 서로 다른 색깔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
하지만, 수많은 엑셀 함수 가운데는 '폰트 색깔'별로 셀개수를 따로 구해주는 함수를 눈씻고 봐도 전혀~ 찾을 수가 없다. 그런 이유 때문에 '비주얼 베이직 모듈'로 별도의 사용자 함수를 만들어 적용해야 한다.
이 글은 엑셀 색깔카운트 (폰트 색깔별 셀개수 구하기)에 관한 설명이다.
예를 들고자, 위와 같이.. 색깔이 서로 다른 글자를 입력한 표를 임의로 만들었다. 밑쪽에는 폰트 색깔별 셀개수의 결과값이 표시되게끔, 또 다른 표를 만들었고~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엑셀 자체에는 폰트 색깔별로 셀개수를 구하는 함수가 전혀~ 없기 때문에... 비주얼 베이직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
엑셀의 상단 탭메뉴 가운데, '개발 도구 - 코드'를 보면 그 기능을 찾을 수 있다. 비주얼 베이직의 키보드 단축키는 Alt + F11~
비주얼 베이직 실행창~ 상단 탭메뉴에서 '삽입 - 모듈'을 선택하면 된다.
새 모듈 입력 화면이 나오면, 위와 같이 'Funtion'으로 시작되고 닫히는 형식의 '코드'를 입력해야 한다.
바로 'countcolor'라는 이름의 함수다. 물론, 이 이름은 얼마든지 수정도 가능하다. 중간쯤을 살펴보면 countcolor+1라는 부분이 보이는데.. 바로 이게 셀개수를 세어주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렇게 입력된 모듈을 실제로 사용하려면 반드시 열린 상태여야 한다!
엑셀 색깔카운트 (폰트 색깔별 셀개수 구하기)
엑셀 '함수 마법사'를 실행하면 '범주 선택'에서 '사용자 정의'를 선택한다~ 그러면 모듈에서 입력했던 'countcolor'라는 함수가 보인다.
밑에 만들어두었던 표에서, 녹색 폰트 셀개수 결과가 입력될 셀에 '=countcolor(특정 폰트 색깔이 적용된 셀, 폰트가 있는 셀전체 범위)'라고 입력!
그랬더니, 녹색 폰트셀이 모두 3개로 표시되었다. 마찬가지로 똑같은 방법을 같은 범위내에서 적용하면 빨간색 폰트가 있는 셀개수도 3개로 표시된다.
결과값이 4개로 표시된 검은색 폰트가 포함된 저 셀도 똑같다^^
엑셀 색깔카운트 기능을 이용해서 폰트 색깔별 셀개수를 따로 따로 구해서 데이터 통계 분석을 하고자 한다면 꼭 이 방법을 응용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