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신 분의 제사 당일이 아니더라도, '설날'이나 '추석'같이 연중 가장 큰 명절이 찾아오면 그 날 아침에도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많다. (예전과는 다르게 명절 제사를 지내지 않는 집도 점점 늘어나고 있음)

 

이 글은 할머니, 할아버지 제사 지방쓰기 요령과 그 방법에 관련된 내용이다.

 

 

제사를 지낼 때.. 지방을 한번도 써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지방의 구조와 내용만 정확히 이해하고~ 한자음을 알아두어도.. 언제든지 쉽게 지방을 쓸 수 있으니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좋겠다.

 

제사 지방쓰기 요령(할머니, 할아버지)#1

'지방(紙榜)'이란, 종이 '지'자와 방붙일 '방'자가 합쳐진 단어라고 한다. 어떤 집에 가보면, 사진과 지방을 동시에 올려두고 제사를 지내기도 하는데.. 둘 중 어느 하나만 있으면 전혀 상관이 없다.

 

지방용 종이는 깨끗한 '한지'나 '창호지'가 사용되는데, 마트에 판매하는 '지방쓰기용 세트' 안에 포함된 그 종이는 절대 추천하고 싶지 않다.

 

그 이유는, 나중에 제사 끝나고 불을 붙여보면.. 지나치게 빨리 타버리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지와 비교해보면 느낌이 완전 다름~

 

제사 지방쓰기 요령(할머니, 할아버지)#2

지방의 사이즈는 가로 6cm, 세로 22cm가 적당하다. 위 사진을 보면, 왼쪽이 '할머니'의 지방 서식이고, 오른쪽이 '할아버지'의 지방 서식이다. 각 한자의 의미는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하시길^^

 

제사 지방쓰기 요령(할머니, 할아버지)

 

 

할아버지의 지방일 경우, 顯祖考學生府君神位(현조고학생부군신위)라고 쓰고, 할머니의 지방일 경우는 顯祖妣孺人○○○氏 神位(현조비유인○○○씨신위)라고 쓴다.

 

*현(顯) : 돌아가신 분을 의미.

 

*조(祖) : 조상, 할아버지, 할머니를 의미.

 

*고(考) : '아버지'를 뜻하며 생전에는 부(父), 사후에는 고(考).

 

*비(妣) : '어머니'를 뜻하며 생전에는 모(母), 사후에는 비(妣).

 

*학생(學生)이라는 말은 '남자'에게만 사용한다. (영의정 같이 큰 벼슬이 아닌 이상.. 대부분 그냥 학생을 사용함) 반대로 유인(孺人)은 '여자'에게만 사용한다. (정경부인이 아닌 대부분 유인을 사용함)

 

*부군(府君) : 돌아가신 아버지의 높임말.

 

*신위(神位 ): 죽은 사람의 영혼을 모신 자리.

 

제사 지방쓰기 요령(할머니, 할아버지)#3

그렇다면, '증조부모'의 지방쓰기 요령은? 할머니, 할아버지 지방과의 차이점은 단순히 현(顯)과 조(祖)사이에 일찍 증(曾)자가 삽입된다는 점이다. 그 이외는 똑같다^^

 

만약에, 한 사람이 아니라 두 사람 모두 한꺼번에 지방을 써야할 경우(양위)... 무조건 왼쪽에는 남자, 오른쪽은 여자를 써야 한다.

 

제사 지방쓰기 요령(할머니, 할아버지)#4

평소에 악필이고, 한자를 보고도 잘 쓰지 못하겠다면. 한지나 창호지를 이미 만들어진 지방 서식 위에 올려서 대고 써도 전혀~ 문제 없다.

 

여기까지 할머니와 할아버지...그리고 증조부모의 제사 지방쓰기 서식과 요령에 대해서 간략하게 요약해보았다. 지방에 담긴 한자의 의미부터 제대로 이해만 해도 전혀 어렵게 느껴지진 않을 듯^^

 

✅지방쓰는법! 이거 정말 편리하네

 

지방쓰는법! 이거 정말 편리하네

점점 '편리함'을 추구하는 세상이 되다보니.. 예전에는 전혀 없던 제품들이 쏙쏙 등장하고 있다. 우리가 기제사나 명절제사때 흔히 보게 되는 '지방(紙榜)'도 창호지나 한지를 직접 구매해서 종

gong6587.tistory.com

✅지방접기와 지방쓰는법 쉽게 이해하고 써보기

 

지방접기와 지방쓰는법 쉽게 이해하고 써보기

한해 동안 '제사'를 지내는 집안들..많으시죠?^^ 명절(설날,추석)제사든 기제사에 관계없이 '지방'은 모두 동일하게 접고 동일하게 씁니다. 그런데 평소에 지방을 전혀 접어보거나 만들어보지 않

gong6587.tistory.com

✅제사 지방쓰기 요령(아버지, 어머니)

 

제사 지방쓰기 요령(아버지, 어머니)

매년 각 가정마다 지내는 '제사'는 지방 또는 영정 사진을 제사상에 꼭 올린다. 만약 사진이 없다면, 당연히 지방을 직접 손으로 써서 지방틀 안에 넣어야 한다. (집마다 다르겠지만, 제사상에 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