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정말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능들이 많은데, '틀 고정' 기능도 마찬가지다. 이 기능은 하나의 시트에 담겨있는 어떤 데이터의 범위가 상당히 넓을 경우에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목록이 계속 길게 이어지는 '내역서'라면 검토의 목적이외에도, 내용을 편집할 때도 '틀고정'은 진짜 필수적인 기능이다.
하지만 여전히 틀고정 방법 조차 명확하게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 이 글은 엑셀의 틀고정 위치 선택 적용 방법과 틀고정 단축키에 대한 내용이다. 초보자라면 이 정도만 알아둬도 충분히 이해할꺼라고 믿는다^^
엑셀 틀고정 기능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고자, 위와 같이 3가지 색상으로 구분된 상태로 가득찬 표를 만들어 보았다.
'틀고정' 기능은 상단 탭메뉴 '보기 - 창'에 들어있다. 위 화면에서도 '틀 고정'이라는 메뉴가 선명히 보인다. 먼저, 특정 '행'을 기준으로 틀고정을 하는 방법이다.
위 화면에서,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거나 올릴 때마다 특정 부분이 항상 보여지도록 고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특정 행을 고정하려면, 고정하고 싶은 행의 바로 밑 행을 선택한 다음에 '틀 고정'을 실행시켜야 한다.
자, d라는 문자가 들어있는 6번째 행을 선택한 상태에서, 틀고정 실행했더니.. 그 바로 위에 있는 5행을 기준으로 틀이 고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마우스 스크롤을 내려보면 그 밑부분만 움직인다.
틀고정을 취소하는 방법은 훨씬 더 단순하다. 다시 틀고정 메뉴로 들어가면 틀고정 메뉴가 있던 위치에 '취소' 메뉴가 생성되니까^^
엑셀 틀고정 위치 선택과 단축키
이번에는 '열'을 기준으로 틀고정 하는 방법이다. 행의 경우, 선택하는 행을 기준으로 그 위쪽이 고정되었다면.. 열의 경우, 선택하는 열의 '왼쪽'이 고정된다. D열을 선택한 후, 엑셀 틀고정 버튼을 클릭!
그러면 위와 같이 B,C열은 그 자리에 가만이 고정되어 있고.. 그 기준으로 좌,우로 움직여가며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엑셀 초보자분들이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아마 조금은 이해 되었을 듯^^이런 방법으로 엑셀 틀고정 기능을 활용하면 되고.. 이번에는 틀고정 단축키에 대한 설명이다.
특정 행이나 열을 선택한 다음에.. 키보드의 ALT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탭메뉴에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는 숫자와 문자가 생성된다. 틀고정의 경우는 '보기' 메뉴에 있고.. 단축키가 W로 지정되어 있더라.
W를 눌렀더니 창메뉴의 '틀고정'에 F라는 또 다른 단축키가 표시된다.
F를 누르면 하위 메뉴가 열리면서, 틀고정 실행 버튼의 단축키가 또 F임을 알게된다. 즉, 엑셀 틀고정 단축키는 ALT + W + F + F 라는 사실^^ (절대 동시에 누르는 단축키가 아니고, 하나씩 순서대로 눌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