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틀고정 기능은 오래전 포스팅에서 몇번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엑셀 틀고정 인쇄'를 따로 검색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모양이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찾아봤는데.. 사실 엑셀에는 그런 이름의 기능은 없습니다^^ 정확히 그게 무슨 기능인가 했더니, 인쇄를 할 때 특정 부분이 반복되게 인쇄를 하게 하는 '인쇄제목' 지정기능 이더라구요.

 

 

엑셀 틀고정 2행 설정도 마찬가입니다. 행을 틀고정해보면 아실테지만, 고정하는 부분 윗부분은 모두 고정됩니다. 그래서 2행만 따로 고정을 하는 그런 기능도 없어요~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1

자, 위와 같은 엑셀 내역서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내역서가 겨우 1장이 아니라, 여러장이라면 당연히 제일 위에 보이는 제목과 분류가 반복되게 인쇄되도록 설정해야겠죠?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2

엑셀의 틀고정 기능은 말그대로 특정 부분을 고정 시켜서 편집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인쇄'와는 별개의 기능이죠^^

 

아무튼.. 저 노란색 부분 전체를 고정시키려면, 노란색 바로 밑부분 셀 한줄을 선택한 다음에.. 엑셀 메뉴 '보기 - 틀고정'을 실행하면 됩니다.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3

그러면, 위 화면처럼 마우스 드래그를 했을 때 노란색 부분이 모두 계속 고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아무래도 엑셀 틀고정 2행이라는 말도 저 윗부분이 2개의 행이라고 정했을 경우를 생각한 모양입니다. (만약, 2행이라면 제일 위의 제목행이 없어지면 되겠죠. 즉, 의미없음~)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4

어쨌든 틀고정 시킨 저 부분이 반복 인쇄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엑셀 메뉴에서 '페이지 레이아웃 - 인쇄 제목'을 선택하세요~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5

그러면 위와 같은 '페이지 설정' 팝업창이 생성되는데.. '시트'탭을 보면 중간에 '인쇄 제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반복할 행 또는 열의 범위를 직접 지정해면 되는 것이죠.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6

여기서는 노란색 부분의 행 전체를 지정했습니다. 가볍게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하면 끝! 그 반대로 '열'인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7

페이지 설정이 끝난 다음에 '인쇄 미리보기' 화면을 보면 1페이지에 보이는 노란색 부분들이..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하기8

그 다음 페이지에도 자동으로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부분을 인쇄시 반복되도록 설정한 결과물이죠.

 

한번 더 이야기드리지만, 엑셀 틀고정 2행 인쇄 설정이라는 기능은 애초부터 없습니다.^^ 틀고정은 틀고정이고~ 인쇄 설정과는 전혀~ 상관없다는 이야기에요.

 

✅엑셀 '틀고정'기능 쉽게 이해하기

 

엑셀 '틀고정'기능 쉽게 이해하기

엑셀을 한번이라도 사용해본 사람들은 아실테지만...엑셀 쉬트하나에는 행과 열이 거의 무한대에 가깝다고 할 정도로 엄청난 갯수의 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들여서 작업해둔 문서를

gong6587.tistory.com

✅엑셀 틀고정 위치 선택과 단축키

 

엑셀 틀고정 위치 선택과 단축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정말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능들이 많은데, '틀 고정' 기능도 마찬가지다. 이 기능은 하나의 시트에 담겨있는 어떤 데이터의 범위가 상당히 넓을 경우에 상당히 유용하다.

gong6587.tistory.com

✅엑셀 그림으로 저장(깔끔한 2가지 방법)

 

엑셀 그림으로 저장(깔끔한 2가지 방법)

가끔..엑셀 문서를 그림으로 저장해서 보내야 할 때가 있다. 엑셀 문서를 봐야 하는 사람이 컴퓨터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거나 스마트폰에 엑셀 뷰어가 없을 때가 바로 그런 경우다. 간혹 컴퓨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