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찾아오는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그런데 가끔 '세무대리인'을 통한 신고내역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접수되었고, 어떤 서류가 첨부되었는지 정확히 알고 싶을 때가 있다.

 

서면을 통한 신고가 아닌 '홈택스'에서 전자신고를 했다면 당연히 조회가 되지만, 도대체 어떤 메뉴에서 조회를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더라.

 

 

이 글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신고 '결과 조회'를 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국세청 세금신고 '결과 조회' 방법#1

우선,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고.. 제일 위에 보이는 메뉴들 가운데.. '조회/발급' 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보이게 되는데, 중간쯤을 보면 친절하게 노란색으로 표시된 '세금 신고 납부'와 관련된 항목들이 보인다. 이 중에서 '세금신고결과 조회'를 찾으면 됨!

 

국세청 세금신고 '결과 조회' 방법#2

'세금신고결과' 조회 화면이 나오면.. 직접 선택하고 입력해야 하는 항목 3개가 보인다. 세목, 신고일자, 사업자등록번호(주민등록번호)가 전부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서면'으로 신고한 결과는 홈택스에서 조회가 안된다. 무조건 홈택스에서 전자신고했던 내역만 조회가 가능하다.(납부 내역과는 또 다르다)

 

국세청 세금신고 '결과 조회' 방법#3

여러가지 다양한 세목중에서 '부가가치세'를 선택해보았다.

 

국세청 세금신고 '결과 조회' 방법

 

 

국세청 세금신고'결과 조회' 방법#4

그리고 '신고일자'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만 누르면 되는데.. 신고일자는 무조건 1년 단위로만 조회가 되더라.

 

국세청 세금신고 '결과 조회' 방법#5

특정 기간동안의 세금신고 내역이 조회된 모습이다. 제일 왼쪽의 '과세연월'과 '신고서 종류'를 비롯해서.. '신고유형',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접수일' 등이 목록으로 나타난다.

 

만약에 상세한 신고내역과 어떤 서류를 제출했었는지의 여부 등을 알고 싶다면 '접수번호(신고서 보기)'를 클릭하면 된다.

 

국세청 세금신고 '결과 조회' 방법#6

그러면 위와 같은 '부가가치세 신고서 보기' 화면이 팝업창으로 나타나고..

 

'신고서 목록'을 보면, 실제로 세금신고할 때 어떤 서류들이 제출되었는지 자세히 알 수 있다. 신고서 갑지를 비롯해서 매출, 매입 세금계산서 합계표,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명세서 등등..

 

어떻게 납부 금액이 정해지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더라. 각 항목별로 아주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세무'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수 밖에 없다.^^

 

✅국세청 부가가치세 납부 내역조회 방법

 

국세청 부가가치세 납부 내역조회 방법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등록을 한 다음, 실제로 사업을 시작하면.. 해마다 '1'월과 '7'월이 되면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와 납부를 반드시 해야 한다. 2019년의 경우를 살펴보면, 부가가치세 1기분 확

gong6587.tistory.com

✅홈택스 국세 납부내역 및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국세 납부내역 및 환급금 조회 방법

사업자로 등록한 후, 과거에 정확히 얼마나 많은 세금을 납부했었는지? 환급금은 얼마나 받았는지 알고 싶다면..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야 한다~ (지방세의 경우, 위택스를 이용) 방법은 쉽다~

gong6587.tistory.com

✅금융거래확인서 조회 발급 방법(농협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조회 발급 방법(농협은행)

누구나 한 번쯤 '금융거래확인서'에 대해서 들어봤을 거예요~ 각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류인데, '개인' 또는 '기업'의 여신현황, 담보현황 등 금융기관과 거래했던 사실 여부를 확인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