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에 담긴 숫자나 텍스트 등의 값이 상당히 많은 경우, '중복값'을 찾는 방법으로 많이 알려진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하는 김에 찾은 중복값을 한꺼번에 바꾸는 방법도 덤으로^^

 

 

수많은 자료 정리를 하는 과정에서 똑같은 데이터값이 지나치게 많아서 간소화하고 싶다면 무조건 알아둬야 하는 엑셀 탑이기도 합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1

설명을 하고자, 위와 같은 임의의 표를 만들었습니다. 숫자는 제외하고 특정 한글 단어만 입력해두었는데.. 보시다시피 중간중간에 엑셀 중복값들이 보입니다.

 

1. 키보드 단축키 'CTRL + F' 사용하기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2

이 방법이 제일 흔하면서도 쉬운 방법입니다. 찾은 값을 한꺼번에 다른 값으로 바꿀 수도 있구요^^

 

일부러 데이터 범위를 지정하지 않아도 해당 시트 전체를 범위로 그 안에 있는 중복값 모두를 찾아낼 수 있죠.

 

CTRL + F 단축키를 쓰면 위와 같이 '찾기 및 바꾸기'라는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찾을 내용에 내가 원하는 데이터값을 입력하고.. '모두 찾기'버튼을 클릭하면..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3

시트 어느 부분에 중복된 값이 있는지 결과로 알려줍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4

이렇게 찾은 엑셀 중복값을 다른 값으로 바꾸고 싶다면, 그 바로 밑에 있는 바꿀 내용'란에 뭔가를 입력하고 '모두 바꾸기'를 누르면 되요~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5

자.. '아이유'라는 중복값이 '호호호'로 한꺼번에 바뀐 모습 확인 되시죠? 위에서 말했듯이.. 이 방법이 제일 편하고 쉽긴 합니다. 활용하기 나름이겠지만요.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

 

 

2. '조건부 서식'을 통한 중복값의 셀서식 변경하기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6

두 번째 방법은 '조건부 서식'을 통한 엑셀 중복값 찾기입니다. 엑셀 상단 메뉴에서 '홈 - 스타일 - 조건부 서식 - 셀 강조 규칙'에서 중복값 메뉴를 찾을 수 있죠.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7

실제로 실행하면, 위와 같이.. '중복값'을 포함하는 셀의 서식 지정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인 채우기 기능을 사용해도 되고~ 본인이 직접 서식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8

연한 빨강 채우기를 했더니.. 각각 한번이라도 중복된 값들의 색깔이 바꿨네요.

 

이 방법은 단순히 중복되어 있는 데이터의 셀서식만 똑같이 변경시켜준다는 특징이 있는데.. 내가 원하는 특정 단어를 지정해서 표시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엑셀 함수 COUNTIF로 중복값 개수 구하기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9

엑셀 중복값 찾기 마지막 3번째는 COUNTIF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빈 셀에 '=COUNTIF'를 입력해보면 어떤 함수인지 대략 짐작이 가능해요.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10

이 함수는 무조건 데이터가 있는 범위를 지정해야 하구요.. 중복값이 있는 특정 셀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보증금'이라는 단어가 있는 셀을 지정했습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11

그랬더니.. 실제로 표안에 있는 엑셀 중복값중에 보증금이라는 단어가 3개가 있다고 알려줍니다.

 

이 방법은 단순히 중복값을 찾는다기 보다는.. 그 중복값의 개수를 체크해주기만 할 뿐.. 값자체를 바꾸거나 서식을 바꾸거나 그런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엑셀은 워낙 기능이 무궁무진해서.. 뭐든 활용하기 나름입니다. 어쨌든 엑셀 중복값 찾기와 바꾸기는 위에서 이야기한 첫번째 방법이 제일 유용하지 않을까요?^^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

엑셀에 사용되는 수많은 함수들중에는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가 있습니다. 바로..우리가 평소에 '카운트다운'이라고 말할때 사용하는 'count'라는 함수인데요~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후 빈셀

gong6587.tistory.com

✅엑셀 양수, 음수 색깔 다르게 표시하기

 

엑셀 양수, 음수 색깔 다르게 표시하기

엑셀의 계산식에서 그 결과값이 음수라면 숫자앞에 마이너스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색깔을 따로 지정하지 않는 이상은 '검정'색 그대로 적용되는데.. 이렇게 하면 뭔가 깔끔하지도 않고 한번에

gong6587.tistory.com

✅엑셀에 없는 'unique'함수가 구글 스트레드시트에 있다

 

엑셀에 없는 'unique'함수가 구글 스트레드시트에 있다

엑셀 문서 작업을 하면서.. 같은 열 또는 행에 똑같은 글자나 숫자가 있어서 한꺼번에 지워버리는 방법을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하기도 했습니다. 엑셀 탭메뉴의 데이터에서 '중복된 항목 제거'라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