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나 법인에 상관없이 '사업자'로 등록된 상태라면.. 사업용 목적의 물품 구매 등을 위해서 별도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나중에 부가세 신고 등을 위한 목적으로 '사업용신용카드'를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해두면 정말 편리합니다.
그런데 분명히 예전에 카드 등록을 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홈택스에서 카드 사용내역 조회가 안된다면? 그 이유가 뭘까요..
두 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홈택스의 오류~ 또 다른 하나는 등록된 카드의 문제입니다. 거의 대부분 후자때문일 확률이 높죠^^
고민해도 이유를 모르겠다면 국세청 (126)에 전화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제일 빠릅니다. 저 역시도 그랬거든요..정말 아무것도 아닌 문제를 오류라고 착각했습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하고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사업용 신용카드'를 클릭!
지난 2019년 1월에 등록한 사업용 신용카드의 2019년 매입내역누계를 조회했더니.. 1월부터 3월까지만 있네요. 나머지는 어디로??
조회년도를 2020년으로 변경했더니.. 내역이 전혀 없습니다. 이런 경우를 접하면 진짜 황당합니다. 분명히 카드 사용 명세서는 매달 우편으로 도착했었으니 ㅎㅎ
사업용신용카드 내역 조회가 안된다면
혹시나 해서 사업용신용카드의 실물을 재확인했더니.. 헉!! 카드 제일 위의 4자리만 다릅니다.
사업자 본인이 인지하고 있었을 수도 있지만.. 본인이 아니라 관리를 맡고 있는 대리인이라면 카드를 재발급했는지 사업자 본인이 알려주지 않으면 전혀 알 수가 없겠죠 ㅎㅎ
결국 이 카드는 2019년 3월이후에 발급되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 전에 등록했던 사업용신용카드의 내역 조회가 되지 않았구요.
홈택스의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페이지입니다. 단순히 카드번호와 연락처만 입력하고 등록접수만 하면 끝이에요~
이렇게 곧바로 등록내역이 확인됩니다. 카드번호, 등록요청일이 보이시죠? 카드가 정상인지 확인이 되면 등록요청한 달의 그 다음 달부터 해당 카드의 내역이 자동으로 홈택스에서 조회가 됩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사업용신용카드를 등록했는데 갑자기 내역 조회가 안되면 꼭 이렇게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