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신분증(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을 어떤 기관에 제출을 할 경우, 당연히 '사본'이 필요합니다.
주변에 '복사기'가 없더라도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서 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지인의 신분증 사본을 만들 때도 유용합니다.
지인이 직접 자신의 신분증을 찍어서 보내면 그 사진을 스캔화해서 인쇄를 하면 되니까요. 이 글은 스캔 앱과 엑셀을 활용해서 신분증 사본 만들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 사진은 어느 지인이 보내온 운전면허증 사진입니다. 만약, 사진 그대로 인쇄를 하려고 하면 사진 크기도 그렇고.. 전혀 사본 같은 느낌을 연출할 수 없습니다. 그냥 신분증을 찍은 사진에 불가하니까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앱이 필요합니다.
캠 스캐너(CS)를 실행하고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선택해야 해요~
신분증 사진을 선택한 다음에 스캔 편집 화면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모서리와 꼭짓점에 체크가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최대한 삐뚤어지지 않은 원본 사진이 좋겠죠. (세로 사진이라면 가로로 회전시켜서 작업하는 것이 편함)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대로 스캔화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이 끝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곧바로 스캔이 되고.. 흑색 또는 회색, 컬러 등의 세부 조정도 가능해요^^
캠 스캐너에서 저장된 편집 사진을 선택하면, 흑백으로 스캔화된 신분증 사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사본을 스마트폰에 저장을 해야겠죠? '더보기'를 터치!
신분증 사본 만들기(스캔앱+엑셀 활용)
'앨범'을 선택하면 곧바로 스마트폰 앨범 속에 스캔된 신분증 사본이 사진 파일로 저장됩니다.
다 끝난 건 아니고요. 이제 실제 신분증과 똑같은 크기로 인쇄를 해야 하는데.. '엑셀'에 사진을 삽입한 다음에 크기를 조정하면 됩니다. (평소에 엑셀을 자주 접하는 분들은 엄청 쉬움)
엑셀 실행 화면의 탭 메뉴에서 '삽입 - 그림'을 선택하면 신분증 사본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진 사이즈가 크다 보니.. 엑셀 화면을 가득 채울 정도입니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이대로 인쇄하면 어떻게 될까요? ㅎㅎ 그래서 사이즈 조절은 필수입니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삽입된 사진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로 들어가세요. '크기 및 속성'을 클릭!
그러면 제일 윗부분에서 높이와 너비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의 실물 크기는 높이 5.5cm, 너비 8.6cm이에요. 그대로 입력을 하면 되는데.. '가로 세로 비율 고정' 체크는 해제 필수예요~
엑셀에 삽입된 신분증 사본 크기 줄임이 끝났다면, 인쇄 미리 보기 화면으로 확인을 해봅니다. A4 종이 기준으로 신분증 사본이 저렇게 보이게 되네요. 인쇄를 하면 복사기를 사용한 사본과 거의 다를 바 없어요.
여기까지.. 스캔 앱과 엑셀을 활용한 신분증 사본 만들기 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