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게 살고 있는 아파트가 지겨워지기 시작했다면, 집안 구석구석의 전등이나 스위치, 콘센트 등의 커버를 바꿔보는 것도 분위기를 바꾸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희 집은 새해를 맞아.. 오래된 스위치를 바꾸기로 했는데요. 별도의 전문적 장비는 필요 없고.. 전원 차단을 할 줄 알고 드라이버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1

저희집 부엌에 있던 오래된 4구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구분용 스티커가 붙여진 상태인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이 스위치가 예전에 이 아파트가 준공되었을 때부터 사용되었던 스위치더라고요.

 

즉, 입주 전 인테리어 공사 당시 새 제품으로 안 바꾸고 재활용을 했다는 뜻 ㅠㅠ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2

스위치 커버 홈을 찾아서 일자 드라이버로 젖히면 쉽게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피스가 고정되어 있네요. 드라이버로 하나씩 하나씩 빼냅니다.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3

피스만 제거하면 이렇게 스위치 기판이 쉽게 분리가 되는데요..

 

구조와 전선 회로도를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 전문가라면 큰 문제없겠지만.. 초보자라도 잘 모르거나 걱정이 된다면, 그냥 원래 있던 그대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4

4구 스위치의 기판 뒷부분입니다. 처음 보면 꽤 복잡해 보이는데.. 구조를 알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렇게 사진으로 찍어두고 나중에 새로운 스위치에 연결할 때, 똑같은 구멍에 전선을 연결하면 끝! 스위치 개수별 회로도가 궁금하다면.. 예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잘못된 전기스위치(2구) 똑바로 연결하기

 

잘못된 전기스위치(2구) 똑바로 연결하기

오랫동안 전등 전체가 켜지지 않고, 일부분만 켜져있던 어두운 건물 복도... 도대체 지금까지 이렇게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어떻게 지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과감히 전체 전기를 LED

gong6587.tistory.com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5

기존의 스위치를 완전히 분리한 상태의 모습입니다. (분리하기 전에 반드시 '전등'차단기를 내려둔 상태에서 작업하세요)

 

사진을 보면 노란색 선이 2개 보이는데.. 예전부터 하나가 작동을 안 하더라고요. 어쨌든 기존에 연결된 상태 그대로 똑같이 연결하기로 결정..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6

기존 스위치 기판에 3개의 점프선이 연결된 상태였는데요.. 이것도 똑같은 위치에 꽂아주기로 했습니다.

 

벽에 있던 전선을 빼낼 때와 마찬가지로.. push라고 적힌 부분에 드라이버를 찔러 넣은 상태에서 빼내면 되는데.. 2명이서 하면 정말 편합니다. 혼자 하면 조금 힘이 많이 들어감 ㅠㅠ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7

대부분의 스위치 뒷부분은 구조가 흡사하지만 완벽하게 똑같진 않아요.

 

그래서 기존의 점프선을 그대로 사용하기 전에 구멍과 구멍 사이의 거리를 측정해보세요. 길이가 생각보다 길다면 새로운 선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까요.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8

로렌이 선택한 새로운 4구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요즘 선호하는 스타일은 전혀~ 아니죠 ㅎㅎ 어린 시절에 정말 많이 접했던 스타일인데.. 이걸 빈티지 스위치라고 부르더라고요.

 

검색해보면 빈티지 스위치가 비싼 건 상당히 비싼데.. 이건 그나마 가격이 적당한 편~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존의 스위치보다 훨씬 예쁘고 좋네요.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9

빈티지 4구 스위치의 뒷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스위치가 조금 단점이 있는데요..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10

원래 구조가 그런지.. 일체형이 아니라 좌, 우가 분리되는 구조였습니다. 마치.. 2구 스위치 두 개를 연결해둔 모습이랄까요.

 

아무래도 부품 자체가 그렇게 제조가 된 모양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전선을 연결하고 벽에 연결할 때 자꾸 분리돼서 불편했네요.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11

먼저, 기존 스위치의 점프선 위치와 똑같은 구멍에 점프선 3개를 꽂아주었습니다. 꽂을 때 잘 안 들어가면 push부분을 드라이버로 누른 상태에서 넣어보세요^^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12

기존 전기 배선과 똑같은 위치에 전선 연결 성공! 작업을 마무리하기 전에.. 스위치를 작동시켜서 전등이 제대로 켜지는지 확인은 필수죠~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13

수평을 맞추고.. 4개의 피스를 똑같은 위치에 고정시켜줍니다.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14

피스 조임도 모두 끝났고..

 

4구 스위치 분해 교체 방법#15

커버만 끼워주면.. 빈티지 4구 스위치 교체가 끝납니다~ 이 글 제일 위에 있는 스위치와 비교를 해보세요.

 

스위치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부엌 분위기가 확~ 달라진 것 같네요. 4구 스위치 교체가 이렇게 쉬운데 2구나 1구는 훨씬 더 쉽겠죠? 처음 셀프 교체를 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벽 전기스위치(1구)의 내부 구조

 

벽 전기스위치(1구)의 내부 구조

전기관련 작업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초보자가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작업중 하나가 벽에 매립된 전기스위치 교체다. 일단, 전열 스위치를 차단시킨 다음에 기존 스위치 커버를 빼내고 뒤에 연

gong6587.tistory.com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

장기간 똑같은 건물에서 오래 살다보면, 멀쩡하게 작동되던 벽 전기 스위치도 오작동하는 상황이 간간히 발생하더라. 단순히 전구만 맛이 갔다면 그것만 교체하면 되는데, '네트워크' 방식으로

gong6587.tistory.com

✅천장등을 '라탄 전등갓'으로 교체하기

 

천장등을 '라탄 전등갓'으로 교체하기

같은 집에 오래동안 살다보니, 가끔 집안 곳곳의 인테리어를 소소하게 변경시켜 보려는 로렌~ 이번에는 안방 화장대쪽 천장등을 교체했다. 전구교체나 전등갓 교체는 처음에만 '걱정'스럽지 1~2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