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도면의 특정 '객체'를 내가 원하는 부분까지 연장을 하고 싶다면 '신축'기능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다양한 캐드 명령어 가운데 'stretch'를 바로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지만, 사실 이게 100% 완벽하진 않더라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적용이 되지 않는 객체가 있음)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캐드 객체 신축을 위해 stretch 명령어의 기본적인 적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오토캐드-stretch-객체-신축하기-1

오토캐드 stretch 명령어를 설명하고자, 위와 같이 사각형 두 개가 겹쳐지고 벽돌 모양의 해치가 표시된 임의의 도면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 도면에서 큰 사각형을 자세히 보세요. 이 사각형의 세로 길이는 그대로 고정된 상태에서, 가로길이만 내 마음대로 신축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토캐드-stretch-객체-신축하기-2

그렇게 하고 싶다면.. '위치 선정'이 제일 중요합니다. 사각형 객체를 전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늘리고자 하는 방향의 한쪽 모서리만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더라도 사각형 객체가 선택되기는 합니다만.. 오토캐드 strecth 명령어는 꼭 이렇게 적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야기드리고 싶네요^^

 

오토캐드-stretch-객체-신축하기-3

오토캐드 실행창에 단축키 's'를 입력하면 stretch 명령어가 제일 위에 표시되는데요. 위 화면처럼 간략한 설명까지 등장합니다.

 

선택 윈도우 또는 폴리곤과 교차하는 객체를 신축합니다'라고 하는데. 제가 설명드린 부분이 바로 '선택 윈도우'입니다.

 

하나의 객체더라도 한쪽 방향의 모서리를 윈도우하면 그 부분을 기준으로 신축 기능이 적용되는 것이죠.

 

stretch명령어 설명에도 분명히 나와있지만, '원'이나 '타원', '블록' 등 일부 유형의 객체는 신축이 불가능하다고 하니까 꼭 참고하세요.

 

오토캐드 stretch 명령어 객체 신축~ 상세 방법은?

 

 

이제부터 캐드 stretch 명령어의 상세 적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오토캐드-stretch-객체-신축하기-4

객체가 선택되면 해당 객체가 파란색으로 보이는데요..여기서 신축할 방향의 기준점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하단부 꼭짓점을 선택한 다음..

 

오토캐드-stretch-객체-신축하기-5

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마우스 드래그를 해보면, 움직인 방향으로 사각형 객체가 늘어나게 됩니다. 세로 길이는 그대로 고정인거 보이시죠?

 

오토캐드-stretch-객체-신축하기-6

이번에는 왼쪽에 겹쳐진 작은 사각형을 가로길이를 고정한 상태에서 세로 길이만 늘려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윈도우로 범위를 선택하세요~ 늘릴 방향의 모서리만 선택한다고 이야기드렸죠?

 

오토캐드-stretch-객체-신축하기-7

객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토캐드 stretch 명령어를 실행한 다음, 기준점을 정하고 마우스 드래그로 밑으로 내려주면 쉽게 신축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stretch 명령어의 아주 단순한 사용방법에 대해서만 이야기드렸는데요. 실제 캐드 작업 시에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니까~ 기본 개념에 대해서만 이해해두셨으면 좋겠네요^^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 없음)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

같은 캐드 도면 틀을 사용하더라도 어떤 도면은 크고 어떤 도면은 작은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만약 큰 사이즈의 도면 틀 작은 틀만큼 줄이거나 혹은 그 반대로 크게 늘리려고 한다면 꼭 축척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도구막대 다시 만드는 방법

 

오토캐드 도구막대 다시 만드는 방법

오토캐드(AUTOCAD)를 한번이라도 사용해봤다면 알겠지만, 정말 수많은 '도구막대'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종류에 비해서 실제 캐드 작업에는 필요없는 도구들도 정말 많더라.(물론 이 부분은 주관

gong6587.tistory.com

✅정육면체 전개도~ 캐드로 그리는 방법

 

정육면체 전개도~ 캐드로 그리는 방법

정육면체를 실제 종이를 접어서 만들 경우, 당연히 종이에 펼쳐진 도면이 필요하다. 흔히 말하는 '전개도'는 입체적인 도형을 펼쳐서 평면에 그린 그림이다. 직접 손으로 그리는 것 보다는, 캐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