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캐드 도면 틀을 사용하더라도 어떤 도면은 크고 어떤 도면은 작은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만약 큰 사이즈의 도면 틀 작은 틀만큼 줄이거나 혹은 그 반대로 크게 늘리려고 한다면 꼭 축척 비율을 알아야 할까?

 

물론 캐드의 'scal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기는 하지만 절대 비율까지 알아야할 필요 없다.

 

 

예전에도 비슷한 포스팅을 했었지만, 마치 기준점을 정해서 회전을 해서 똑같은 크기로 맞추는 것과 같은 원리를 적용하면 도면 크기를 똑같이 늘리고 줄이는 방법은 쉽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1

자, 위와 같은 두 개의 도면이 하나의 캐드 파일 속에 있다고 하자~

 

분명히 도면 틀은 똑같은데 그 내용과 도면 틀의 사이즈만 다르다. 여기서는 작은 도면을 큰 도면의 크기와 똑같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2

제일 먼저, 큰 도면 틀을 복사해서 빈 공간으로 옮긴 다음, 내용물을 모두 삭제해서 도면 틀만 남겨둔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3

그다음에는 작은 도면 틀을 복사해서 큰 도면 틀의 좌측 하단 꼭짓점에 붙여 넣는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4

이제 본격적으로 캐드 scale 명령어를 사용할 차례다. 크게 늘려주려는 도면을 모두 선택한 다음에 단축키 'sc'를 실행하면 된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5

기준점을 지정하라고 나오면 큰 도면 틀과 작은 도면 틀이 일치된 꼭짓점을 선택해주면 됨. 즉, 이 점을 기준으로 도면을 늘리겠다는 이야기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 없음)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

여러개의 캐드파일을 하나로 합치려고 하거나 특정 도면을 다른 도면으로 복사해서 붙여넣어주는데.. 이상한 오류가 뜨면서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오류의 원인은 도면

gong6587.tistory.com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6

그다음으로 축척 비율을 지정하라고 하는데...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비율 계산을 따로 해서 입력할 필요가 전혀 없다. 일단 'r'을 눌려서 참조를 실행한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7

그러면 스케일 참조 길이를 지정하라고 하는데... 필요 없고 그냥 기준점을 한번 더 선택하면 된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8

두 번째 점을 지정하라고 하면.. 작은 도면 틀을 늘려서 마지막에 갖다 붙일 점을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생긴 사각틀의 경우는 어느 방향이든 큰 기준점에서 떨어진 끝 점을 골라서 늘리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는 기준점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끝점을 두 번째 점으로 지정했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9

마지막으로 끝점을 지정하라고 하면 늘렸을 때 큰도면 틀과 일치할 수 있는 똑같은 위치를 선택해줘야 한다. 위에 있는 그림만봐도 쉽게 이해가 갈듯하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없음)10

똑같은 도면틀과 똑같은 그림인데 사이즈를 축척 비율 입력하지 않고 늘려서 똑같이 만든 결과물이다. 같은 도면 틀을 사용할 때 축척을 줄이고 늘리는 빈도가 많다면 이런 방법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캐드 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

캐드도면 작업을 하다보면 축척이 서로 맞지 않는 도면의 일부분을 겹쳐서 비교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특정구역에 구조물의 위치를 표시한다거나 구획을 나눈다거나 그럴 경우에 기존 도면위

gong6587.tistory.com

✅캐드 해치(hatch)가 잘 보이는 패턴, 축척 변경하기

 

캐드 해치(hatch)가 잘보이는 패턴,축척 변경하기

캐드 도면을 직접 만든 사람의 입장에서는 영역 구분이 잘되도록 그렇게 그렸을지는 모르겠지만, 도면을 인쇄하려다 보면 해치(hatch)가 표시된 영역때문에 그 위에 쓰여진 텍스트나 치수가 보이

gong6587.tistory.com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

정상적으로 캐드 도면을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면의 아주 작은 원이나 호 등을 다시 확대해보면 이상하게도..제대로된 모습이 아닌 '다각형'으로 보일 때가 있다. 이런 현상을 접하면 도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