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엑셀 함수들 가운데, 실제로 잘 사용되지 않는 'workday' 함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특정일을 기준으로 그 이전 또는 그 이후로 작업일수를 적용했을 때.. 해당 일이 정확히 몇 월 며칠인지 표시해주는 함수예요.
workday 함수는 '자동화' 수식이 적용된 문서를 자주 사용할 경우, 꼭 필요할 수도 있으니까 알아두면 편리하겠죠. 여기서는 엑셀 workday 함수 적용방법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엑셀을 실행한 상태에서, 임의의 셀에 '=workday'를 입력해보면 어떤 함수인지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정 일(시작 날짜)의 전이나 후의 날짜 수에서 주말, 휴일을 제외한 날짜 수(평일 수)를 반환합니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게 무슨 뜻인지 바로 이해가 되시나요? 저도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제대로 이해하려면 엑셀 workday 함수 적용을 직접 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자, 위와 같이 임의로 몇 가지 셀안에 '시작 날짜', '작업일수', '끝난 날짜'라고 입력해보았습니다.
시작 날짜는 2022년 2월 6일로 적용했고요. 작업일수는 10일로 설정했습니다. 이 경우, 끝난 날짜는 어떻게 될까요?
엑셀 workday 함수의 구조를 살펴보시면.. workday(시작 날짜, 일수, [공휴일 날짜])입니다.
날짜나 일수는 직접 입력해도 되고, 위와 같이 이미 입력된 셀을 링크하셔도 상관없어요.
엑셀 workday 함수를 적용한 결과입니다.
시작 날짜가 2022년 2월 6일이고 그날을 기준으로 작업일수가 10일이라면 끝난 날짜는 2022년 2월 18일이네요. 이게 맞는지 실제 달력으로 확인해볼까요?
2022년 2월 달력을 봤더니.. 작업 시작일짜가 2월 6일(일요일)이네요.
그래서 그날은 작업일수에서 제외가 되고.. 그다음 날인 월요일(7일)부터 8,9,19,11일까지 5일간~ 토, 일요일은 제외되고 다시 14일~18일까지 5일간 작업일수가 적용됩니다.
엑셀 workday 함수 적용과 이해
그래서 끝난 날짜가 2월 18일이 되겠죠^^ 이제 슬슬 엑셀 workday 함수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가 되시나요?
이번에는 특정 공휴일을 포함하면 어떻게 되는지 테스트했습니다. 위 화면은 삼일절을 공휴일로 직접 입력하고 wokrday 함수에 링크한 경우인데요.
?? 결과값이 3월 8일로 나옵니다. 원래대로라면 3월 7일이 나와야 정상인데.. 이상합니다.
이번에는 엑셀 workday 함수 인수에 직접 날짜를 입력했더니 끝난 날짜가 3월 7일로 표시되네요. 뭐지??
그 이유는 바로.. 인수를 잘못 입력했기 때문입니다. 날짜를 직접 인수에 넣을 때는 큰따옴표(" ")가 붙어야 하고.. 공휴일도 괄호와 큰따옴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3월 1일처럼 달력 자체에서 이미 정해진 공휴일도 엑셀 workday 함수에서는 주말처럼 자동 제외됩니다.
결과가 3월 8일로 표시된 경우를 보면, 이중으로 적용되었기 때문에 작업일수가 1일 더 추가가 된 셈이죠.
이번에는 날짜를 2020년 12월로 지정해보았습니다.
작업 시작 날짜는 2020년 12월 21일이고 작업일수가 5일이라면 끝난 날짜가 12월 28일이네요. 주말과 크리스마스가 자동으로 제외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죠.
마지막으로 시작 날짜를 2022년 2월 6일로 정하고... 작업일수로 5가 아닌 -5로 입력해보았습니다.
숫자 앞에 마이너스를 붙이면, 기준일 이전 날짜가 적용됩니다. 끝난 날짜가 2022년 1월 31일이죠? 주말을 포함한 시작 날짜를 제외하면 4,3,2,1,31 이렇게 5일이 되네요.
여기까지 엑셀 workday 함수 적용방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드렸습니다. 처음 workday 함수를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