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출을 받는 경우, 요즘은 예전보다 훨씬 많은 서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는 연립, 단독주택 등은 아파트와는 다르게 방문해서 직접 내부를 살펴보거나~ '건축물현황도'를 발급 요청을 하기도 합니다.
건축물현황도란?
건축사가 설계한 도면을 기준으로 허가와 공사 절차가 진행되고, 제대로 시공이 되었는지 마지막 준공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관공서에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건축물현황도'입니다.
이 도면은 해당 건물의 구조 및 면적까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나 관계인 이외의 다른 사람이 함부로 볼 수 없도록 발급, 열람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먼저, '세움터' 건축행정시스템에 접속하세요~ 서비스 이용은 '회원'과 '비회원' 모두 가능하지만, '신청방식'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회원으로 로그인을 했을 경우, 여러 개의 건축물대장 발급(열람)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고요~ 비회원이라면, 건축물대장 발급(열람)을 1건씩 따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구글 크롬에서 세움터 로그인 시 인증서 프로그램 'ksigncase' 설치가 반복되는 문제를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크롬 보안프로그램(KSignCase) 설치 반복 해결방법
만약, 이렇게 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네이버 웨일로 접속해 보세요. 익스플로러 모드가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 없이 로그인할 수 있더라고요.
건축물현황도 발급 방법
세움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건축물현황도는 '배치도'와 '평면도'입니다. 평면도는 본인 소유, 타인 소유, 다중 이용 건축물로 나누어지는데요~
여기서는 본인소유, 본인소유가 아닌 건축물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1. 본인 소유가 아닌 건축물
해당 건물의 주소(도로명 또는 지번)를 입력하면 조회가 되는데요. 본인 소유가 아니라면 '신청인 자격'이 중요합니다.
자식이 부모님 건물을 조회하고자 한다면 '건축물 소유자의 배우자와 직계 존. 비속 및 그 배우자가 신청하는 경우'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대신.. 신청인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사본 업로드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본인 소유 건축물
타인이 아닌 본인 소유의 건축물이라면 건물 주소지 조회 없이, 공인인증 과정만 거치면.. 본인 소유의 모든 건축물 목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발급 또는 열람하려는 건축물현황도를 선택하고 '신청할 민원 담기'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옮겨집니다. 그리고 발급 신청을 누르세요~
신청내역을 확인해 보시면 실시간으로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람 또는 발급된 건축물현황도를 클릭하면 곧바로 미리 보기 화면으로 나와야 정상입니다만..
세움터 열람, 발급 오류 문제 해결하기
아래와 같이 '이미 만료된 요청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그냥 화면이 닫혀버리는 오류가 발생하더라고요 ㅠㅠ
구글 크롬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당황스럽고 해결방법이 찾기가 너무 골치 아픈데요.. 네이버웨일에서는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더라고요.
네이버 웨일 '설정' 메뉴로 들어가시면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가 보일 겁니다. 여기서 다른 부분을 건드리지 마시고 호환할 버전을 IE11로 바꿔보세요.
세움터 발급 건축물현황도의 단점은?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건축물현황도 미리 보기 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뭔가 좀 이상하죠.. 세움터에서 제공하는 건축물현황도라고는 하지만, 누가 봐도 도면 화질이 너무 안 좋네요.
최대로 확대해 봐도 알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인쇄를 해보면 정확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