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의 위치와 면적, 구조, 용도, 층수 등 건축물의 표시에 관한 사항과 건물주의 이름과 주소, 소유권 지분 등 소유자 현황에 관한 사항을 등록 및 관리하는 대장을 뜻합니다.
오래전에는 건축물대장의 열람이나 발급도 '유료'였지만.. 지금은 너무나도 쉽게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무료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거래 시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이기도 하니까.. 제대로 기재가 되어 있는지? 변경할 부분은 없는지? 평소에 열람을 통해서 확인을 해두면 좋겠죠^^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은 '정부 24'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미가입이라도 얼마든지 열람과 발급이 가능하니까.. 걱정할 필요 전혀 없습니다.
정부 24의 '자주 찾는 서비스'를 보면 '건축물대장'이 저기 보이네요~
건축물대장은 인터넷, 방문, fax, 우편, 모바일의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공무원 근무시간이라면 언제든지 즉시 처리가 됩니다.
무료로 건축물대장 발급, 열람하기
위 화면에는 수수료가 있다고 나와있는데.. 방문 시에 그렇다는 거고 인터넷 발급이나 열람은 100% 무료입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내용, 수령방법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건축물 소재지를 입력해서 검색하고 대장 구분, 종류에 신청하려는 항목을 체크하고 해당 소재지에 있는 건물 명칭을 검색하세요. 바로 보일 겁니다. 그리고 건축물대장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
건축물대장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 목록에 민원접수번호, 사무명이 보이고..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출력'이라는 부분을 누르면 바로 발급 페이지가 생성되는 거죠.
실제로 '문서 출력'버튼을 클릭했더니 위와 같은 문서 출력 페이지가 팝업 됩니다.
일반건축물대장의 경우, 보통 페이지가 4장이더라고요. 해당 건물이 언제 착공이 되었고 사용허가가 났는지? 변동내용의 유무와 그 이유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건물의 과거와 현재를 알 수 있는 역사라고나 할까요^^
무료로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을 하려는 분들은 꼭 이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