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 시작페이지를 '네이버'로 사용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다음' 홈페이지에 접속할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단순히 회사 이메일을 확인할..딱 그정도에 불과했죠.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다음 홈페이지가 나타나지 않고 '공지사항'만 커다랗게 표시되더라고요. 뭔가 했더니 '지원 종료'와 관련된 내용이었는데요.
만약, 이런 공지사항이 보여진다면 컴퓨터에서 사용중인 웹브라우저 호환과 관련된 문제라 보시면 됩니다.
뜬금없는 다음 PC 첫화면 지원 종료와 강제 차단
바로 위와 같은 '공지사항'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브라우저 및 윈도우7, XP 등 일부 윈도우 구버전 OS 서비스 지원이 종료된다는 내용이에요.
제 컴퓨터에는 여전히 윈도우7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였고요. 브라우저는 '네이버 웨일'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다음 홈페이지 첫화면을 지원하는 브라우저 및 OS가 별도로 정해져 있는데요. 엣지,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가 전부였습니다.
이미 서비스가 종료된 익스플로러는 해당사항이 없었는데..크롬을 기반으로 하는 네이버 웨일은 왜 지원이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네이버나 구글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지원 브라우저 지원 범위를 축소하진 않는데..다음만 유독 이러니..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안그래도 다음이 카카오로 넘어간 이후부터 다양한 사건들이 터지고 계속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갈수록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수차례 겪고 있는 티스토리 안정성 문제도 마찬가지)
네이버웨일 업데이트 문제, 구글 크롬으로 해결
네이버 웨일이 '구글 크롬'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웹브라우저라는 사실은 알고 계실텐데요.. 웨일의 설정에서 '정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업데이트를 받으려먼 윈도우10 이상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정말 크롬 기반이라면 업데이트 여부와 상관없이 접속이 되어야 하는게 아닌지.. 어떻게 보면 OS 문제라, 업데이트만 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 같기도 한데.. 윈도우7가 설치된 현상황에서는 불가하다고 하니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네이버 웨일 이전에 즐겨사용하던 구글 크롬을 실행했더니...'다음' 홈페이지 첫화면이 아무렇지도 않게 나타납니다. '공지사항'은 전혀 보이지 않고요~ 맥북에서 사파리로 접속해봐도 아무런 문제가 없더라고요.
결국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컴퓨터를 최신형으로 바꾸거나, 컴퓨터에 설치된 OS를 업데이트가 가능한 최신버전으로 바꾸는 것이 답입니다.
구형이지만 윈도우7는 여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앞으로 시간이 더 지나다보면 호환이 되지 않는 부분, 지원이 되지 않는 부분이 훨씬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조만간 대책이 필요할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