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장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페이지 번호가 인쇄되도록 하는 것이 나중에 서류를 검토함에 있어서도 아주 편하고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죠.
게다가 이 페이지 번호를 넣는 방법을 응용하면 아무리 뚜꺼운 책이라 도 필요한 페이지를 금방 찾을 수가 있습니다.
만약 바닥글이든 머리글이든간에..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정보가 아무것도 없이 인쇄해서 책으로 만들었다면 나중에 필요한 정보를 찾기가 정말 난감하죠.
서점에 있는 그 수많은 책들도 마찬가지로 페이지번호는 기본이에요~ 내역서 작업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쉬트가 인쇄 장수가 한장이든 두장이상이든.. 페이지 번호는 꼭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누구에게나 편하게 보여지기 위함이니까요~
페이지 번호를 넣어주기 위해선 페이지 레이아웃에 있는 페이지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만약 엑셀 빠른 실행하기창에 '인쇄미리보기'가 있으면 그곳으로 들어가도 무방하구요~
페이지 설정 메뉴에서 '머리글/바닥글'이 보이는데..사실 페이지 번호를 머리글에 쓰는 경우는 거의 없죠. 그래서 '바닥글 편집'으로 들어가는데..밑에 보면 4가지 선택란이 보입니다.
원하는데로 체크나 해제를 하면 되는데..보통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페이지 여백에 맞추기'만 체크해주면 되요~
그렇게 바닥글 편집 메뉴로 들어가보면 바닥글을 쓸수 있는 구역을 설정할 수 있고..
그 위에 보이는 10가지의 버튼으로 페 이지 번호 뿐만 아니라 바닥글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날짜,시간,화일 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페이지 번호 같은 경우는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버튼을 클릭해주면 가운데 구역에 저렇게 표시가 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 ]이렇게 표시가 되는데 &앞에 문자를 쓰면 반복적으로 페이지마다 그 문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 ]안에 있는 페이지 번호는 페이지가 바뀔때마다 자동적으로 변하게 되구요.
엑셀 바닥글 '페이지 번호' 넣기와 응용하기
단순히 페이지 번호만 바닥글로 생성하게 되면 위와 같이 표시되는데.. 10장짜리 문서이니까 당연히.. 페이지를 넘길때마다 1부터 10까지 변합니다.
만약 페이지 번호의 글꼴이나 스타일,크기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바닥글 메뉴에서 글꼴버튼을 눌려서 편집하세요~
엑셀 바닥글 몇가지 응용해보기
사실 단순히 페이지번호만 넣어주는 거라면 위에 설명한 방법만 적용하면 끝나겠지만.. 보다 좀 깔끔해 보이면서 좀더 자세하게 이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넣어보고 싶다면 나름대로 응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중 예전에 정말 뚜꺼운 서류를 만들면서 응용했던 방법을 살펴보면..
페이지번호 뒤에 전체 페이수가 함께 나오도록 바닥글을 생성하는 방법이에요~
바닥글 메뉴 버튼을 누르면 &[ ]라고 표시가 되는데요. 그 사이에 '/ '만 넣어 주면 저렇게 깔끔하게 '페이지번호/전체 페이지수'가 보여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파일이나 쉬트의 이름도 반복적으로 페이지마다 표시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정말 뚜꺼운 서류라면..그리고 한 화일속에 쉬트가 상당히 많다면.. 페이지 번호 또한 쉬트별로 인쇄를 해야겠죠?
그래서 페이지 번호 앞에 쉬트명이 자동으로 표시되게 해주면 나중에 이 서류의 어느 부분인지 찾아내기가 정말 수월해지는 장점이 큽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양하게 위치를 변경해주면서 응용하다보면 보다 깔끔하고 정리가 잘된 문서를 만들 수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