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때 굶는 것 보다는 음식량을 줄이는.."소식"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고들 얘기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소식만을 하는것이 다이어트에 좋은 것은 아니에요~


갑작스럽게 음식물 섭취량을 줄이게 될 경우 건강에 해가 되기 쉽고 소식을 통해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 성공한다고 해도.. 



다시 다이어트 이전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음식물 섭취를 하게되면 다시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이른바.. "요요현상"으로 말짱도루묵이 되지 쉽상이죠. 다이어트할때 소식이 건강에 좋은 이유를 알아볼까요?


소식 다이어트1


음식물을 과다 섭취해서 심하게 배가 불러오게 되면 위장으로 혈액이 밀집되고 백혈구의 활동성이 둔화되기 쉽습니다.


이때.. 체내에 악영향을 주는 세균 또는 알레르기 발생 물질.."알레르겐"이 생기더라도 백혈구가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않는 상황에 빠지게 되죠.


그러나 그 반대로 소식을 통해서 배속이 빈상태가 된다면..혈액속의 영양상태는 악화되고..대신 백혈구라는 녀석이 배가 고파서 이상한 세포가 발생할때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은 커진다고 합니다.


평상시에 우리 몸이 어떠한 질병에 노출될 경우 식욕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게 바로 백혈구의 영양상태를 나쁘게 해서 나쁜 세균의 침투를 막을수 있는 '면역력'을 배양시키기 위함입니다.


음식물의 대량섭취는 필요이상으로 많은 칼로리를 몸에 쌓이게 하고 결국 소비되지 못하는 칼로리는 우리몸에 지방으로 저장되고 비만이 될 확률은 훨씬 커지기 마련이에요.


'소식'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식 다이어트2


적게 먹는 '소식'이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1. 식사는 되도록 천천히!


음식물을 섭취한 후 약 20여분이 흐르면 소화된 음식물들로 인해서 발생한 포도당이 우리의 뇌를 자극시키고 포만감까지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주된 목적이라면 천천히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밥을 먹을 때는 크기가 작은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 또한 좋죠~


2. 절대 야식은 금물!


밤 늦게..자기전에 먹는 음식물들은 소화가 잘되지 않기 쉽습니다. 


배고파서 먹은후 포만감에 뿌듯함을 느낄지는 모르지만 이 시간대에 먹는 음식물들은 소화보다는 몸속에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크므로 취침전 3~4시간전에는 절대로 음식물을 먹는 것은 비추천 하고 싶네요.


3. 음식물은 나눠서 덜어드세요^^


음식을 덩어리째로 먹는 것보다는 조각조각 나눠서 먹거나 조금씩 덜어먹으면 "소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죠^^


<위장과 소식과의 관계>


소식 다이어트3


이러한 "소식"을 장기간 동안 몸에 습관을 들인다면 우리 신체는 거기에 적응하게 되구요.


음식물을 많이 섭취했던 위장의 크기는 점점 줄어들면서 적은 양의 음식물을 먹더라도 금방 포만감을 느낄 수 있죠. 이처럼 우리 위장은 신축성이 고무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예전에 위장병이 있거나 위수술을 한 경험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음식을 먹을때 그 양을 조금씩 서서히 늘려가면 점점 더 많이 먹게 되고..


그 반대로 섭취량을 서서히 줄이게 되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되므로 ...평소 음식물 먹는 생활습관을 어떻게 몸에 들이냐에 따라서 음식섭취량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게 되죠.


그러나 배가 고프다고 음식물을 계속 쉴새없이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쉬운데..이는 바로 위장이 음식물이 쌓인채로 수축없이 팽창만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서 "소식"은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지만 갑자기 식사량을 줄여버리게 되면 적응하지 못해서 요요현상 등의 역효과가 발생하기 쉬워요. 


따라서 소식을 하더라도 조금씩 자기에 맞게 줄여나가는 것이 위장에도 좋을 뿐 아니라 건강한 다이어트까지 할수 있는 지름길이라 생각되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