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카드 중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SD카드'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블랙박스도 그렇고..디지탈카메라..그리고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실제로도 가장 흔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메모리카드가 'SD카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그런데 'SD카드'가 갑작스럽게 인식이 되지 않는 오류가 생긴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저도 얼마전에 SD카드 인식불가 오류를 경험하고 당황스러웠죠.. 한동안 문제없이 작동하던 차량용 블랙박스에서 뚜뚜~하는 소리가 들러와서 'SD카드'를 포맷 좀 해줘야겠구나 했는데..

 

막상 컴퓨터에 꽂아보니까 'SD카드' 자체를 컴퓨터에서 전혀 인식하지 못하더라구요.

 

보통은 인식은 되는데.. 데이터 읽기가 되지 않는 등의 오류가 생기는 경우는 겪어봤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습니다.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1

이 녀석이 문제의 'SD카드' 입니다.. 샌디스크 정품 8기가 에요~

 

구입한지는 대략 2년은 된 것 같습니다..블랙박스를 상시전원에 연결하고 오래 방치하면 'SD카드'가 망가지는 경우가 생긴다고 하는데..

 

처음엔 혹시 그런 문제때문에 컴퓨터에서 인식을 못하게 된 건 아닌가? 하고 의심을 했었죠.

 

1. '장치관리자'에서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버를 삭제해서 확인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2

일단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에 'SD카드'를 끼워서 확인해보려고 했어요~ 혹시나 해서 'CF카드'도 같이 꽂아보았죠^^

 

그랬더니...컴퓨터에서 인식하는 이동식 디스크는 CF카드뿐 ㅠㅠ

 

'SD카드'를 전혀 인식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던 거죠.. 그래서 혹시 이동식디스크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가하고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답니다.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3

윈도우7의 시스템정보 왼쪽에 있는 '장치관리자'로 들어갑니다.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4

장치관리자창이 나타나면 '휴대용장치'와 '디스크 드라이브'를 볼 수 있는데..여기서 'SD카드'와 관련된 부분을 과감히 삭제해버렸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혹시나 'SD카드'가 잘못된게 아니라 'SD카드'와 관련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컴퓨터에 내장된 'SD카드' 리더기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였죠.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5

다음으로 제어판으로 들어가서 '하드웨어 및 소리'부분에서 '장치 추가'를 눌러줬더니...원래는 자동으로 검색되어야 하는데..장치를 찾지 못하더라구요.

 

그럼 혹시 정말로 'SD카드' 리더기에 문제가 있어서 이런 일이 생겼나보다 했지만..생각해보니 그건 또 아니더라구요.

 

왜냐하면 'SD카드' 드라이버 말고도 'CF카드' 드라이버도 같이 지웠었거든요~ 그래서 컴퓨터를 재부팅 시켜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되더라구요 ㅎㅎ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6

우습게도 재부팅을 했더니 임의로 지웠던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버들이 모두 자동으로 설치가 되더라는 사실...

 

결국은 장치도 문제 없고 드라이버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한 셈입니다..

 

SD카드 인식불가 오류에 당황? 해결해보자!

 

 

2. 'SD카드' 삽입부에 '유리테이프'를 붙여서 꽂아보기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7

이 방법은 인터넷 검색하다가 우연히 알게된 해결(?)방법인데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어떤 분이 'SD카드'가 삼입되는 윗부분(앞면) 유리테이프를 잘라서 붙여서 인식이 잘되게 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SD카드'가 꽂히는 슬롯이 헐거우면 제대로 인식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유리테이프를 붙여서 꽂으면 헐거움없이 잘 꽂히거든요~

 

직접 그렇게 해봤더니 그 전과는 느낌이 다릅니다. 확실히 꽂히는 느낌^^ 그럼 이렇게해서 'SD카드' 인식불가 오류를 해결했냐고요?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8

 

얼마전에 구입한 올인원PC에 꽂아보고...휴대용 카드리더기(무려 두 개씩이나)에도 'SD카드'를 꽂아보았으나 결과는 실패였습니다..

 

'SD카드' 인식불가!! 상황이 이렇게 되다보니..이 SD카드는 완전 맛이갔나보다..버리고 새로 구매해야하나?라는 생각마저 들었어요.

 

3. 'SD카드'를 쓰는 디지탈카메라로 포맷하기

 

누구나 'SD카드' 오류를 겪게되면 한번쯤은 생각해봤을 꺼에요..

 

혹시 디지탈카메라에 꽂아서 포맷을 하면 되지 않을까? 컴퓨터에서도 인식이 안되는데 설마 디지탈카메라에서 인식이 되려나? 이렇게 말이죠.

 

그래도 문제가 생기면 뭐든지 시도는 해보란 말처럼.. 저 또한 집에 있는 소니카메라에 'SD카드'를 꽂아서 인식이 되는지 안되는지 테스트를 했답니다. 결과는...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9

처음에는 아무런 인식도 못하는 것 같더니..한 두번 껐다 켜주니..'메모리 카드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메시지가 나오더라구요~

 

✅방수 디카의 지존! 소니 DSC-TX20 개봉기~

 

방수 디카의 지존! 소니 DSC-TX20 개봉기~

소니 DSC-TX20... 구매한지는 꽤 되었는데 이제야 개봉기를 소개합니다^^ 현존하는 방수 콤팩트 디카중에서는 가장 판매량과 선호도가 높았던 제품이기도 합니다...지금도 주변사람들이 탐낸다고

gong6587.tistory.com

 

그래서 설정으로 들어가 메모리카드 초기화를 눌러주니까..위 사진속과 같은 놀라운 상황이!! 인식도 못하는 'SD카드'를 포맷할 수 있게 되다니..정말 고생끝에 낙이 있네요^^

 

그래서 결국 'SD카드' 인식불가 오류는 디지탈카메라 포맷으로 깨끗하게 해결했습니다.

 

생각해보니..컴퓨터에서도 인식못하는 'SD카드'를 디지탈카메라에서 인식한다는게 조금 우습기도 하네요.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11

디지탈 카메라로 포맷에 성공하고..다시 컴퓨터에 연결해주면 정말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곧바로 'SD카드'를 인식하더라구요~ 사용가능한 공간도 정확히 표시되더라는..

 

하지만 여기서 안심하면 좀 곤란할 수도 있습니다..만약을 대비해서 'SD카드'를 로우포맷으로 깔끔하게 만들어서 다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의 경험에 의하면 이런 문제가 생겼던 'SD카드'는 또 문제가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겠죠.

 

SD카드 인식불가 오류 해결하기10

위 캡쳐화면은 'SD포맷터'라는 프로그램으로 '로우포맷'을 하는 과정입니다.. 평에 의하면 'SD카드' 포맷을 시켜줄때 이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SD포맷터 다운로드 바로가기

 

SD Memory Card Formatter | SD Association

Watch our video on how to use the SD Memory Card Formatter SD Memory Card Formatter 5.0.2 for SD/SDHC/SDXC The SD Memory Card Formatter formats SD Memory Card, SDHC Memory Card and SDXC Memory Card (respectively SD/SDHC/SDXC Cards) complying with the SD Fi

www.sdcard.org

 

좀 과장일 수도 있겠지만 로우포맷을 해주면 'SD카드'를 처음 구매했을때와 같은 상태로 만들어준다고 하니..써볼만 한 것 같네요^^

 

SD카드 인식불가 오류가 생기면 절대 당황하지마시고..이런 해결방법을 참고해보세요~ 만약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메모리카드 복구 전문업체에 의뢰를 해야할듯..

 

✅HDD 포맷 방법(빠른 포맷, 로우 포맷)의 차이점

 

HDD 포맷 방법(빠른 포맷, 로우 포맷)의 차이점

컴퓨터 HDD(하드디스크)의 '포맷(Format)'이라는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HDD가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하는지? 그 과정을 알고 있다면 이해가 빠르다. HDD는 전체 데이터의 주소록

gong6587.tistory.com

✅삭제된 사진 복구 방법 'recuva'로 해결!

 

삭제된 사진 복구 방법 'recuva'로 해결!

여행을 다녀오면 사진 정리를 꼼꼼히 하는 편이 아니다 보니.. 몇년간 외장하드 또는 노트북, 데스크탑 등에 이리저리 방치된 사진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계속 이러면 안될 것 같아서 과감히

gong6587.tistory.com

✅낸드플래시 점유율 세계 1위는 어디?

 

낸드플래시 점유율 세계 1위는 어디?

플래시 메모리에 대해서 들어봤어도 '낸드플래시'라는 용어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낸드플래시는 플래시 메모리의 한 종류예요^^ 2021년 8월 현재.. 전 세계 낸드플래시 점유율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