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서 구글에서 만든 블로그스팟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블로그서비스를 하다보니..국내서비스의 독점적이고 폐쇄적(?)인 분위기를 탈피하고자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려는 의도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예전에 구글 블로그를 국내블로그와 비슷하게 상단메뉴 버튼도 넣고 카테고리 목록 등을 넣는 방법에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는데.. 여전히 그 글로 유입해서 질문을 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중에서 구글 블로그 상단메뉴 버튼을 넣으려고 하는데 제가 쓴 글처럼 되지 않는다..그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는 문의가 있어서 오랜만에 구글블로그로 접속해서 확인해보니까..예전과 다르게 변경된 부분이 있더라구요~

 

구글 블로그 '페이지가젯'으로 상단메뉴만들기1

 

오래전도 아니고 불과 몇개월전이네요..원래는 위 캡쳐화면에 보는바와 같이 구글블로그 설정화면 위에서 세번째에 있는 '페이지'부분에서 페이지를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새페이지라는 드롭다운 버튼메뉴가 보이시죠? 바로 이부분이 지금은 사라져버렸습니다. 그래서 저한테 문의를 주신듯^^

 

구글 블로그 '페이지가젯'으로 상단메뉴만들기2

 

실제로 확인해본 화면입니다..이런 상황이니까 기존의 방법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는 거겠죠..

 

이제..이 페이지 메뉴에서는 단순히 공란만 보이는 '새페이지'만 추가할뿐..링크페이지 추가 등의 기능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직접 확인해보니 황당하기도 하네요..왜 변경을 시켜버린건지 ㅠㅠ 

 

구글 블로그 '페이지가젯'으로 상단메뉴만들기3

 

그래서 레이아웃으로 들어가보니까..기존에 만들어두었던 메뉴버튼의 페이지가 보이더군요.

 

구글 블로그 '페이지가젯'으로 상단메뉴만들기

구글 블로그 '페이지가젯'으로 상단메뉴만들기4

 

그런데..이 페이지의 편집화면으로 들어가봤더니..맨 위에 '가젯 제목'이라는 말이 보입니다. 즉..원래 페이지는 '가젯'이 아니었는데 가젯으로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변경되다보니까..원래 페이지 추가화면에서는 링크페이지 등의 다른 기능을 볼 수가 없었던 모양이에요.

 

구글 블로그 '페이지가젯'으로 상단메뉴만들기5

 

구글블로그 레이아웃화면에서 '가젯추가'버튼을 눌러보면 기본 가젯목록에서 '페이지'라는 가젯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블로그 상단메뉴 버튼을 만들고자 한다면 여기서 페이지를 추가해주는 방법밖에 없어요.

 

구글 블로그 '페이지가젯'으로 상단메뉴만들기6

 

페이지 가젯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목록구성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가젯 제목을 넣고 표시할 페이지..순서 등을 입력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말씀드린 '링크페이지'는 저기 보이는 빨간줄부분을 눌러서 추가해주면 되구요. 그외 나머지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존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구글 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