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장'이 좋지 않습니다~후천적인면도 있지만..선천적인 면도 많아요~ 병원도 꾸준히 다니고는 있습니다만 어쨌거나 자기 스스로 몸을 생각하고 관리를 해주는 방법이 최선인것 같습니다. 

일전에도 장에 좋은 운동이나 장에 좋은 '차'에 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차'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께요. 

 

이번에는 '우엉차'와 관련된 내용이에요. 우엉이라고 하면 흔히들 김밥에 들어가는 재료중 하나이거나..우엉무침을 생각하기 쉬운데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엉이라는 식물이 어떻게 생겼는지 우엉차로 끓이는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도 이번에 우엉이라는 식물이 저렇게 생겼구나 하고 처음 알았다는 ㅎㅎ 한번 모르면 계속 모르는 것이 정보와 지식인듯.

 

우엉차 만들기(우엉차의 효능과 끓이는법)1

 

위 사진속에 보이는 꽃이 우엉에서 자라난 꽃이라고 합니다. 우엉을 직접 캐본 분들도 꽃이 아니라..우엉의 잎사귀로 구분한다고 하던데..저도 꽃은 실제로 본적은 없지만..예쁜 꽃은 아니네요^^ 

 

그래도 이런 꽃을 한번보면 이 식물이 우엉이라는 사실을 한번에 알아차릴 수도 있겠네요. 가시(?)가 가득하고 특이하게 생긴 꽃이라 기억하기 쉽지 않을까요?

 

우엉은 겨울이 제철인 '뿌리채소'입니다. 

 

수많은 뿌리채소들 가운데서도 뿌리를 가장 깊숙히 땅속으로 뿌리내리고 보통 1~1.6미터 가량의 깊이로 깊은 지하의 영양성분과 미네랄 등을 듬뿍 흡수하면서 자라난 뿌리식품의 '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게다가 가격면에서도 상당히 저렴한 채소이기도 하지만, 이상하게도 먹을거리로는 다양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죠. 위에서도 이야기 했었지만 김밥속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고 사포닌(인삼에 다량 포함된 물질)이 풍부한 우엉은 차로 만들어 평소에 물마시듯 즐기면.. 다이어트,피부미용은 물론 면역력 강화에도 그렇게 좋다고 하네요. 

 

(사포닌 성분은 우엉 껍질에 많기 때문에 물로 씻은 다음.. 벗겨서 사용하기 보다 껍질채로 사용하는 효과적입니다.) 

 

우엉차 만들기(우엉차의 효능과 끓이는법)2
우엉차 만들기는 우엉의 뿌리를 사용!

 

우엉은 알카리성 식품으로..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어서 산성화 체질로 변해있는 현대인들에게는 꼭 필요합니다. 

 

우엉속에 있는 당질 성분은 녹말이 아니라 '이눌린'이라는 알칼리성 식이섬유이라서 신장과 장기능 향상에도 굿!입니다.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해소시키고 체내에 흡수된 유해물질들이 장 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이 확연히 줄어들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까지 있다고 하네요.

 

우엉차 만들기(우엉차의 효능과 끓이는법)

그리고 우엉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아르기닌, 섬유질, 각종 무기질, 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숙변제거, 노폐물 배출 및 체력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성호르몬 분비 촉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생리불순, 생리통 개선에도 영향을 주고.. 성장과 발육에도 좋은 물질까지 분비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효능이 크다고 볼 수 있죠.

 

우엉차 만들기(우엉차의 효능과 끓이는법)3
말려놓은 우엉뿌리의 슬라이스

 

우엉차 만들기는 초보자라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 사진과 같은 재료가 있어야겠죠^^

 

우엉차 재료를 구매하면 위와 같이 생긴 말린 우엉의 슬라이스 덩어리들을 보게되는데..생수 1.8리터에 슬라이스 4-5개 정도를 넣고 30~40분후 충분히 우려나면 마시면 되요~

 

만약 딱 한잔만 마시려고 한다면 뜨거운 물 한컵에 우엉차 1~2개 정도를 넣고 2-3분 지나서 드셔도 됩니다. 

 

이때는 2,3회 더 우려 먹어도 되구요. 우려낸 우엉차는 차갑게 냉장고에 보관해서 평소의 생수처럼 마셔도 좋습니다. 단점은 이뇨작용때문에 화장실을 평소보다 자주 가게 된다는 거죠^^

 

우엉차 만들기(우엉차의 효능과 끓이는법)4

 

우엉을 차로 만들어서 즐겨 마시면 좋은 몇가지 이유를 요약해보자면.. 우선, 몸속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몸의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그리고 여자분들의 경우..피부를 좋게해서 노화방지를 해줌과 동시에 혈액순환을 도와 냉증 개선까지 해준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우엉차의 효능과 끓이는 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위 내용을 참고해서 우엉이 어떻게 생겼는지..우엉차 만들기는 어떻게 하는지 등등..알아두시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실꺼에요~ 

특히 평소에 소화불량이 심하고 숙변제거가 잘안되서 방귀냄새가 지독한 분들은 꼭 우엉차를 꾸준히 드셔보시길^^속이 정말 편안해집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