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인테리어 공사를 할때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바로 ..외부에서 가게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과 관심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간판과 현관문의 이미지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평소에 길을 걷다가도 유난히 눈길이 가는 그런 예쁜 가게들이 있거든요^^ 

 

이번에 '로렌네소품가게' 이전준비를 하면서 처음에는 문짝 전체를 철제문으로 교체해볼까 했는데..가격이 장난이 아니라서 포기하고, 평범한 강화유리도어에 나무판을 붙이고 색을 입히기로 결정! 

 

그리고 허접하기짝이 없는, 가운데 자물쇠와 손잡이를 과감하게 제거하고 아주 심플하면서 괜찮은 손잡이로 교체해버렸습니다.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1

 

기존에 있던 강화도어 손잡이입니다..투명색 플라스틱 재질의 아주 허접한 디자인 ㅠㅠ 게다가 그 한가운데는 꼴보기 싫은 자물쇠가 장착되어 있더라구요~ 

 

처음에는 어떻게 손잡이와 자물쇠를 뜯어낼지 고민했는데..지난번에 화장실 손잡이 교체할때 따라온 잠금키를 홈에 넣고 돌려보니.. 정말 어처구니 없게 손잡이 나사가 돌아갔습니다. 

 

그러더니 쏙 하고 빠져나오는데..십년묵은 때가 벗겨지는 기분이 들었죠^^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2

 

위 사진이 강화도어에서 기존 손잡이를 없애고 심플한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한쪽만 붙어있네요 ㅎㅎ 

 

이유는 로렌이 주문할때 손잡이를 4개 주문해야했는데..착각해서 2개만 주문했다는 사실~ 그래서 위와 같은 상태로 며칠간 방치해야 했죠^^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3

 

며칠이 지난후 도착한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 처음에는 이렇게 두개의 손잡이가 붙은채 조립되어 있습니다. 

 

부속품은 장볼트와 작은 육각렌치 하나뿐~ 저기 보이는 장볼트의 용도는...문 두께가 12mm이상이라면 기존 볼트를 제거하고 장볼트를 따로 장착해서 연결해야 된다고 하네요.(잘라서 사용해야 함)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4

 

조립되어 있던 손잡이를 육각렌치를 이용해서 풀어주는 중..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5

 

다 풀어주면 육각렌치 나사가 4개가 빠져나옵니다. 

 

위,아래 각각 2개씩^^ 그리고 한쪽 손잡이 가운데를 보면 볼트가 하나 끼워져 있는데 이게 바로 강화도어의 구멍을 통과해서 다른 손잡이와 이어지는 부분이에요.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6

 

그런데 한번 조립해봤더니 나름대로 요령이 생기더군요..육각렌치나사를 모두 빼낸채 강화도어와 연결해서 조립하면 육각렌치를 돌려서 연결하기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잘못하다가는 나사가 떨어져서 잃어버릴 염려도 있구요..그래서 미리 손잡이에 나사를 빠지지 않을 정도로 끼워둔 다음 연결해서 조립하면 상당히 수월해요^^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7

 

손잡이 한쪽에 있던 볼트를 전동 드라이버를 이용해 빼내고 강화도어와 맞는 부분(고무패킹)을 분리하는 중..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 교체)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8

 

두개의 볼트를 모두 분리한 모습입니다.. 저기 보이는 동그란 녀석들(고무패킹)을 각각 손잡이와 강화도어 사이에 끼워줘야 해요.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9

 

아직 조립하기 전의 상태...실내바닥에서 대략적으로 어떻게 조립되는지 구분을 해보았어요~ 바깥쪽 손잡이+ 고무패킹+강화도어+고무패킹+볼트+안쪽손잡이..이런 순서로 조립이 된다는 점을 염두해둬야겠죠^^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10

 

먼저 기존 강화도어 손잡이 구멍에..바깥쪽 손잡이와 고무패킹을 끼워줍니다. 대부분의 강화도어는 손잡이 사이즈가 동일해서 기존 구멍을 사용해도 지장이 없습니다.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11

 

그리고 반대쪽에서 고무패킹과 볼트를 끼워넣어줍니다.. 전동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단단하게 조여줘야 하구요.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12

 

바깥쪽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 연결은 완료^^ 

 

여기서 헷갈릴만한 부분이 있는데..육각렌치로 조여주는 부분은 무조건 안쪽이어야 해요~ 만약 그 부분이 바깥쪽에 있다면..도둑들에게 다 풀고 들어와서 손잡이까지 다 훔쳐가라는 이야기겠죠.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13

 

최종적으로 완성된..심플한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 입니다^^ 

 

지난번 화장실 손잡이 교체에 이어..강화도어 손잡이 교체도 처음 해봤는데요~ 정말 해보니까 별것도 아니더라구요. 그런데 육각렌치로 조여주는게 조금 귀찮기는 하더군요..그냥 일반 나사였다면 좋을텐데 말이죠.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강화도어 손잡이 교체)14

 

창원 반지동에 위치한 '로렌네소품가게' 외부에서 바라본 현관문입니다..제일 위에 있는 교체하기 이전 사진과 비교를 해보시면 분위기가 완전 달라졌다는 것을 아실꺼에요^^ 

 

이렇게 강화도어 손잡이만 하얗고 심플한 녀석으로 바껴졌을 뿐인데 상당히 깔끔해진 느낌이죠? 

 

처음에는 기존 손잡이를 어떻게 분해할까 고민했었는데..그렇게 쉽게 풀려버릴줄은 몰랐네요~ 아..강화도어 손잡이는 제조사에 마다 조립형태가 조금씩 다르니까 참고하세요. 

아래에는 기존 손잡이와 자물쇠를 뜯어내고, 심플한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를 교체하는 과정을 담은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