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제주도 혹은 해외여행을 떠나고자할때 '김해공항 주차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공항리무진을 타고 공항으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지만, 승용차를 이용한다면 공항주차장 이용은 필수입니다. 

 

사실 저는 최근 몇년간 김해공항에 주차를 여러차례 했었는데요. 김해공항 주차장은 한번도 이용해보지 않았지만 주변에 있는 사설 주차장을 이용해왔었죠.

 

그런데 얼마전에 다녀왔던 여행에서는 김해공항 주차장을 처음으로 이용해보았답니다. 게다가 무인 정산기를 이용한 주차요금 할인도 직접 경험했었구요. 

 

이번 시간에는 김해공항 주차장(국제선,국내선)을 승용차를 타고 찾아가는 방법과 주차요금..그리고 무인 정산기를 통한 할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1

 

'다음' 지도에서 찾아본 김해공항 주차장입니다. 위와 같이 국제선과 국내선으로 주차구역이 나누어져 있어요. 

 

그런데 자세히보면..국내선 주차장은 출입구가 한곳에 있는 반면, 국제선 주차장은 입구와 출구가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김해공항 홈페이지에서 알려주는 주차안내도와는 조금 다르다는 점..꼭 알아두세요^^

 

그리고 주차장의 입구와 출구가 있는 도로가 '일방 통행' 입니다. 주차장 입구를 놓쳐버리면 뉴턴을 할 수는 없구요...다시 공항건물쪽으로 돌아와서 재진입해야 해요~ 

 

김해공항 주차장의 출입구는 공항 건물쪽이 아니라 반대편에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두면  절대 헷갈리지 않죠.

 

(가끔 김해공항 건물앞으로 지나다가 주차장 입구인지 엉뚱한 곳으로 진입했다가 후진해서 나오는 차들도 있더군요.)

 

1. 김해공항 국내선 주차장의 출입구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2

 

먼저.. 김해공항 국내선 주차장의 출입구 사진입니다. 위와 같이 입구와 출구가 같은 구역에 있습니다.

 

간혹 '만차'라고 적혀있는 경우가 있지만 그래도 진입이 가능하구요. 주차라인이 없는 길가에 주차하는 경우가 흔해요. 

 

저도 얼마전에 제주도 여행을 갔다가 주차할 곳이 없어서 꽤 헤맸었죠. 입구는 두 곳이고 모두 자동으로 자동차 번호를 인식하는 시스템입니다. (주차가능 대수가 약 1,000여대)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3

 

그리고 국내선 주차장 입구의 바로 옆에는 3개의 출구가 보이는데요..두 곳은 유인 정산소이고, 나오는 방향에서 제일 우측이 무인 정산차량의 출구입니다. 

 

만약 주차장에서 나오는 차량이 많다면 무인 정산 출구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겠죠^^

 

2. 김해공항 국제선 주차장의 출입구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4

 

이번에는 김해공항 국제선 주차장의 입구입니다. 국내선과 마찬가지로 두개의 차선으로 진입이 가능하고..자동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에요. 

 

국내선보다는 훨씬 많은 1,750여대를 주차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 주차건물을 새롭게 만들어서 주차공간이 이전보다 많이 늘어났더라구요~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5

 

국내선 주차장과 다르게 국제선 주차장의 '출구'는 입구와 다른 곳에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헷갈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내선과 마찬가지로 두개의 유인 정산소와 하나의 무인 정산차량 출구가 지정되어 있죠.(나올때 제일 우측에 있음) 

 

그런데 확실히..무인 정산기에서 주차요금을 지불하면 금방 주차장을 떠날 수 있어서 좋답니다.

 

김해공항 1일 주차요금과 무인 정산기로 할인받기

 

사실 김해공항에는 국제선,국내선 주차장 외에도 '장기'주차장이 따로 있습니다만..한번도 이용해본적이 없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외시켰습니다. 

 

장기 주차장의 1일 요금은 승용차 기준으로 5,000원(월~목요일), 7,000원(금,토,일,공휴일)이구요.. '요금' 면에서만 본다면 가장 저렴한 주차장입니다. 

 

하지만 공항건물과 조금 멀리 떨어져 있고..개별적으로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죠.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6

 

김해공항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주차요금입니다. 

 

국제선,국내선 주차장의 요금은 동일하게.. 승용차 기준 1일 주차요금은 7,000원(월~목요일), 10,000원(금,토,일,공휴일)입니다. 

 

만약 '경차'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무조건 50%가 할인된다고 합니다.(이때, 이중으로 할인은 절대 불가..무조건 유인 정산소만 이용해야 함)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7

 

위와 같이 생긴 노란색의 무인 정산기는 공항 곳곳에 비치되어 있는데요..자신의 자동차 번호를 입력해서(동일번호가 나오면 앞번호로 구분해서 선택) 카드 혹은 현금, 교통카드로 바로 정산을 할 수 있어요~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8

 

차량번호를 입력후 확인이 되면 입차시간과 주차한 시간이 명시되고 할인된 요금이 표시되더라구요. 

 

이렇게 김해공항 주차장에서 무인 주차정산기를 이용했을때는 무조건 10%할인이 적용됩니다. 이때 원래 주차요금이 37,000원이었는데.. 10%로 할인되어서 33,300원이 나왔네요. 

 

이런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인 정산소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몰라서 그러는지 이해가 조금 안가더군요~

 

김해공항 주차장의 1일 주차요금 할인방법과 출입구 위치9

 

김해공항 주차장의 무인 정산기는 국제선,국내선 공항건물 1층 내부외에도 주차장 근처에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김해공항 국제선 주차장에 새로생긴 주차건물이 왼편에 보이는데..건너편에 두 개 정도의 무인 정산기가 보이더라구요. 

 

여기서 의문이 한가지 생기는데 무인 정산기를 통해서 주차요금을 결제하고 공항에서 조금 놀다가 나가려고하면 주차요금이 추가가 될까요? 안될까요?. ㅎㅎ 

 

실제로 해보진 않아서 모르겠으나..아마 그 시간이 많이 길어지면 추가요금을 당연히 요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쪽에 각 주차장의 요금과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김해공항 주차장을 이용하실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김해공항 


주차장 종류
 1일 주차요금


(월~목)
1일 주차요금


(금~일,공휴일)
 장점  단점
국제선,국내선


주차장
7,000원  10,000원  무인 정산기 이용시
요금 결제가 
가장 빠르다. 
주차공간이 부족할때 주차하기가 힘듬. 
 장기 주차장 5,000원 7,000원  요금이 가장 저렴하다  공항으로 이동시 
개별적으로 셔틀버스를 타야함. 
 사설주차장 7,000원 주차공간 상관없고 
출국시 공항앞까지 
셔틀로 태워줌
(돌아올때도 마찬가지) 
주차시 파손위험, 
누군가 내 차를 
운전한다는 불안감 

 

예전에 김해공항 사설주차장의 요금과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는데(☞김해공항 주차장과 사설주차장 요금 비교하기

평일,주말 '요금'만 종합적으로 비교해보면 역시 장기주차장>사설주차장>국내선,국제선 주차장 순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금도 괜찮으면서 편한 방법은 사설주차장이 훨씬 낫죠.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니까 직접 경험해보셔도 좋구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