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회사를 다니다가 퇴사를 할 때는 퇴직금에 대한 정산을 받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퇴직금은 해당 회사의 담당자가 해주겠지만, 그 퇴직금이 제대로 계산되었는지 명확하게 확인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개인이 직접 퇴직금 세금계산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딱 한가지이다.
국세청에 있는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보면 된다. 간혹, 국세청 홈페이지와 홈텍스를 헷갈리는 경우도 있는데..홈텍스가 아니라 '국세청' 홈페이지에 이 프로그램이 있다.
사실 세금에 대해서 잘모른다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엑셀 파일속에 있는 설명만 꼼꼼히 읽어보면 어렵지 않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나타나는 상단 메뉴중에 '국세정보' 에서 '국세청프로그램'으로 들어가면 퇴직금 세금계산기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제목에 '퇴직'이라는 단어를 넣고 조회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퇴직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검색되는데..해당년에 대한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들이 보이게 된다. 프로그램은 모두 엑셀 파일로 만들어져 있다.
용량이 100KB도 안되는 퇴직금 세금계산기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다.
총 4개의 쉬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일 앞에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기 때문에..꼼꼼히 읽어보고 연습해보면 전혀 어려운 부분은 없다.
퇴직금 세금계산기(국세청 다운로드 방법)
가장 중요한 사실은 반드시 노란색 셀에만 입력을 해야 한다는 점!
직접적으로 우리가 입력할 수 있는 부분은 '입력및세액계산결과'라는 쉬트의 노란색 셀들이다. 입사일, 퇴직금 지급일, 급여 등등의 각종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그렇게 입력한 정보들은 바로 옆에 있는 '퇴직소득원청징수증' 쉬트로 자동 링크되어 입력이 되고..
위와 같이 마지막 쉬트 '세액계산'에서 산축세액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퇴직금 세금계산기는 자동으로 계산이 되는 부분이라서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다.
단지..입력해야할 데이터를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제일 중요할 듯~ 만약 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국세청에서 꼭 다운로드 받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