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지난 2020년부터 60세 이상의 근로자에 대한 고용연장 지원 목적의 "고령자 계속고용 장려금'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런 지원은 정년 퇴직자들의 고용 안정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도 괜찮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이란?

 

중소, 중견 기업의 사업주가 계속고용제도를 회사의 취업규칙 등에 명시하고~ 정년이 된 근로자를 계속 고용할 경우, 최대 2년간 계속고용 1인당 분기별 90만 원씩 지원하는 지원금입니다.

 

지난 2020년부터 최근 2022년 5월까지 2,813개 중소, 중견 기업이 계속고용제도를 도입하여, 정년 근로자 5,665명을 계속 고용했고, 지금도 기존 일자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고령자_계속고용장려금_안정지원금_확인_1

2022년 7월 1일, 고용노동부는 계속고용제도의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고령자 고용안정지원금이 더 필요한 기업에 지원될 수 있게 "고령자 고용안정지원금 지급 규정"을 개정했다고 합니다.

 

각 기업의 의견을 반영해서, 불합리한 지원요건을 정비하고~ 이미 고령자를 많이 고용한 기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하도록 개선될 예정~

 

✅내 연금수령액을 예상해보자

 

내 연금수령액을 예상해보자

먼 훗날에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 수령액은 과연 얼마나 될까? 나이에 상관없이 직장인들은 노후 준비에 관심이 많을 것 같다. 지금처럼 힘든 시기에 인간의 평균 연령까지 높아지면서 노후 준

gong6587.tistory.com

 

고령자 계속고용제도의 주요 개정 내용

 

고령자_계속고용장려금_안정지원금_확인_2

 

◎지원대상 기업

 

*우선 지원대상 기업 및 중견기업

- 대기업,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은 제외됨.

-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중 60세 이상이 30% 초과하는 경우 등은 제외됨.

 

◎지원 요건

 

*정년 노동자이 정년 이후, 계속해서 고용하는 제도를 취업규칙 또는 단체협약 등에 명시하면 비용 지원.

 

고령자_계속고용장려금_안정지원금_확인_3

 

◎지원 수준

 

*기업별 최대 2년 동안 분기별로 계속 고용한 근로자 1인당 90만 원 (월 30만 원) 지원.

 

✅노후보장 농지연금 가입조건, 예상금액 확인

 

노후보장 농지연금 가입조건, 예상금액 확인

나이가 들어서 노년기에 접어들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농지연금'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의 고령농업인이 보유하고 있는 '농지'를 담보로 노후

gong6587.tistory.com

 

고령자 고용안정지원금

 

◎사업 목적

 

*급격 해지는 고령화 시대와 생산가능 인구 감소에 대비하여, 통상적인 조건에서 취업이 특히 곤란한 고령자가 은퇴 희망 연령까지 고용안정 지원함.

 

◎지원대상 기업

 

*우선 지원대상 기업 및 중견기업

 * 대기업,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은 제외됨.

 

◎지원 요건

 

*고용보험 성립일로부터 최초로 지원금을 신청한 분기의 직전 분기 까 지의 기간(사업 적용기간)이 1년 이상일 것.

*지원금 신청 분기의 월평균 고령자의 인원수가 지원금 최초 신청 직전 분기 이전 3년간 월평균보다 증가할 것.

(월평균 고령자란 고용기간이 1년 초과하고 매월 말 현재 만 60세 이상인 근로자 - 지원금 신청 분기 중 고용한 근로자는 근로계약기간이 1년 초과하는 근로자)

 

◎지원 수준

 

*분기별 고령자 수 증가 1인당 30만 원씩 2년간 지원함.

*분기별 월평균 피보험자 수의 30% 범위 내 최대 30명 한도 지원(월평균 피보험자 수가 10명 이하인 기업은 3명).

 

◎지원 절차

 

고령자_계속고용장려금_안정지원금_확인_4

 

고령자_계속고용장려금_안정지원금_확인_5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을 활용한 기업의 근로자들은 정년 후에도 현재 일자리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기 때문에, 재취업에 대한 부담과 국민연금 수령까지의 소득 공백도 해소되었다고 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미 업무 경험과 숙련도가 검증된 근로자를 계속 고용함으로써..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생산성 향상, 인력 채용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치매 예방 최선의 5가지 방법

 

치매 예방 최선의 5가지 방법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치매'란, 멀쩡했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뇌의 인지 능력이 파괴되고~일상 생활조차 힘들어지는 증상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치매는 특정 질병명이 아니라 그

gong6587.tistory.com

✅노인냄새 제거 닥터 실버 크린 후기

 

노인냄새 제거 닥터 실버 크린 후기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 운동량도 부족해지고 신진대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근육은 적어지고 지방이 자연스럽게 많이 축척되죠. 그러다 보니 피부에 쌓인 '노네날'이라는 성분 때

gong6587.tistory.com

✅요양보호사 시험 준비방법과 필요성

 

요양보호사 시험 준비방법과 필요성

요양보호사 시험은 지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최초로 도입되면서 함께 시행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단순하게 일정기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지만, 2009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