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하다보면 국적기(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그외 외국 항공기를 이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그런데 이렇게 외국 항공기를 이용하다보면 분명히 그 항공사도 마일리지 적립이 될텐데..따로 제휴가 되서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때도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물론 저가 항공사의 경우는 그런 제휴가 없는 걸로 알고 있지만, 규모가 큰 항공사의 경우는 제휴 항공사의 마일리지를 몰아서 적립할 수 있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는 '스타얼리이언스'~ 대한항공의 경우는 '스카이팀'에 속해있는데.. 여기서는 대한항공이 속해있는 스카이팀 항공사들의 종류와 마일리지 적립방법에 관해서 알아보았다.
대한항공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우측 상단의 메뉴버튼을 클릭해보면 위와 같은 다양한 메뉴들을 보게 되는데..'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으로 들어가면 제휴항공사 관련 마일리지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스카이팀 항공사 홈페이지도 따로 있긴 하지만..스카이팀에 속해있는 우리나라 항공사는 대한항공뿐이라서..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과 관련된 정보는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알 수 있다. (물론 다른 외국항공사들도 동일)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좌측에 있는 메뉴중에 '스카이팀'이라고 표시된 버튼이 보인다~ 여기를 눌러보면 바로 '제휴 항공사'라는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스카이팀 항공사의 제휴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법은 위와 같다.
위와 같이, 스카이팀 항공사에 소속된 회사들은 대한항공을 포함해서 현재 20곳이다. 에어프랑스, 델타항공 등은 많이 봤지만, 처음 보는 항공사도 많이 보인다~
최소한 스카이팀에 어떤 항공사가 포함되어 있는지 정도는 미리 알아두어야 나중에 외국 항공기를 타더라도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다.
스카이팀 항공사와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스카이팀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제휴가 가능한 4개의 항공사도 있다. 에미레이트, 하와이이언 항공 등...
해당 항공사 로고를 클릭해보면 바로 바로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율을 할 수 있는데..적용되는 기간과 노선이 별도로 정해져 있다.
특히 어떤 좌석이냐에 따라 적립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의 여부와 적립율이 조금씩 달라진다.(같은 일반석인데도 적립이 안되는 좌석도 있다니..이런 부분은 조금 황당하긴 하다.)
그리고 항공사마다 마일리지 적립율도 차이가 있다. 제휴라고는 하지만..항공사들도 절대 손해보는 장사는 하지 않으니~ 차이가 나지 않을 수가 없을 듯..
위 화면은 스카이팀 항공사 탑승시 마일리지 적립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누락된 마일리지 적립신청은 탑승일로 부터 1년안에만 하면 되고, 항공권 영수증과 탑승권 원본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는..스카이팀 항공사들 가운데 여러 항공사에 동시에 가입을 하더라도..내가 선택한 하나의 항공사 마일리지만 몰아서 적립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오른쪽 표를 보면 마일리지 적립에 대한 규정이 생각보다 까다롭고 헷갈릴 수도 있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는데..제휴 항공사라도 전세기편(스카이팀 항공사가 아닌 경우)는 적립불가라고 한다.
스카이팀 항공사중 하나를 이용하고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려는 사람들이라면, 이런 점들은 꼭 알아두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