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인스타그램 사용방법에 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했었는데 그중에서 빠진 부분 몇 가지만 설명하고자 한다.
알다시피 인스타그램도 개인이 비공개 설정을 하지 않는 이상 누구나 볼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이다.
직접 검색을 했건, 우연히 보게 되었건 간에 특정인의 사진에 댓글을 남길 수도 있고 특정인에게 답글까지 보낼 수 있다.
트위터에서는 흔히 '멘션'이라고 하는데. @id를 글 앞에 적어서 보내면 그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을 직접적으로 할 수 있다.(물론 누구나 볼 수 없는 쪽지 기능과는 다르다)
이게 바로 댓글과 답글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아이폰'용 인스타그램과 '안드로이드'용 인스타그램은 답글 달기 기능이 조금 차이가 있더라.
위 화면은 아이폰 인스타그램 어플을 사용할 때의 모습이다.
위와 같이 특정인이 올린 사진에 댓글을 달려면 하트 모양 바로 옆에 있는 댓글모양을 터치해서 글을 남기면 된다. 하지만 답글(멘션) 달기를 하려면 조금 다르다.
내가 답글을 하려는 사람의 ID만 손가락으로 1~2초 정도 터치하고 있으면(ID를 그냥 한번 터치만 하면 프로필 화면으로 가버리게 됨)
우측 화면처럼 자동으로 글쓰기 창에 @ID가 생성되고 그 바로 옆에 글을 써서 보내기를 할 수 있다. 트위터와 비슷한 이 기능은, 물론 아이폰용 인스타그램 어플만 이렇다~
인스타그램 답글(멘션)달기의 차이(아이폰,안드로이드)
반면에 안드로이드 인스타그램 어플에서는 어떨까? 댓글을 쓰는 방식은 동일하다. 하트 바로 옆에 있는 댓글 버튼을 터치해주면 되니까~
아이폰에서와 똑같은 방법으로, 내가 답글(멘션) 달기를 하려는 ID를 터치해보면 프로필 화면으로 이동하거나 전혀 반응이 없다.
왜 이렇게 다르게 만들어놓은 건지는 나도 잘 모른다. 하지만 솔직히 특정인에게 답글(멘션) 달기는 아이폰이 훨씬 편한 듯하다.
위 화면에서, 안드로이드에서는 특정인의 글을 한번 터치하면 화면 상단 부분에 '1개가 선택됨'이라는 글이 나오고 그 옆에 화살표가 나타난다.
바로 이 부분을 터치해보면 @ID가 생성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간혹 @ID를 하나하나 직접 타자로 치는 사람도 있던데 앞으론 그러지 마시라)